테크레시피

[위클리 팟캐스트] 우크라이나 침공과 IT 기업의 대처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에 침공하면서 미국과 유럽 등 서방 제재가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주요 IT 기업도 마찬가지인데요. 이번주에는 관련 소식이 많았습니다. 메타와 구글이 러시아 국영 미디어 등에 제한 조치를 실시한 데 이어 인텔, AMD도 러시아에 반도체 판매 중단을 선언했습니다. 애플 역시 러시아 내에서 제품 판매를 전면 중단했습니다.

그 뿐 아니라 도메인 등록 기업 네임치프 역시 러시아 서비스를 종료하겠다고 밝혔고 넷플릭스는 러시아 국영 방송 전송을 거부했습니다. 그런가 하면 깃허브는 차단을 하지 않겠다고 밝혔고 레딧은 러시아 관련 채널에 대해 격리 조치를 취했습니다. 우크라이나 정부 측은 게임 계정 정지와 최상위 도메인 취소 등을 요청하기도 했습니다.

우크라이나를 돕기 위한 움직임도 많았는데요. 위성 인터넷 스타링크가 우크라이나 지역을 대상으로 위성 인터넷 서비스 제공을 시작했습니다. 에어비앤비는 우크라이나 난민 최대 10만명에게 단기 주택 제공하겠다고 나서기도 했습니다. 한편 경제 제재가 가해진 러시아에선 암호화폐 테더와 러시아 루블간 거래량이 폭증하기도 했습니다.

다음 소식입니다. 인텔이나 AMD, ARM, 퀄컴, TSMC, 삼성전자 등 반도체 기업과 마이크로소프트나 메타 같은 기술 기업이 모여 별도 프로세스로 생산한 콤포넌트를 조합해 SoC 1개를 구축하는 칩렛에 대한 새로운 규격을 책정하기 위한 단체인 UCIe를 시작했습니다. 동시에 다수 실리콘 다이를 패키지 하나에 통합하기 위한 개방적이고 상호 운용 가능한 새로운 규격인 UCIe 1.0 사양도 공개했습니다.

다음으로 3월 1일 아마존 자체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인 루나가 미국에서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합니다. 아마존 프라임 회원이 액세스할 수 있는 프라임 게임 채널에선 2022년 3월에는 데빌 메이크라이5가 전달되며 스트리트파이터II 터보, 메탈슬러그3 등을 플레이할 수 있는 레트로 채널, 록맨11, 바이오하자드7 레지던트 이블 등을 즐길 수 있는 과금 채널인 루나+ 채널 등 여러 플랜이 있습니다.

아마존 루나는 아마존 클라우드 서비스인 AWS에서 게임을 처리하고 사용자 기기에 동영상으로 게임 화면을 표시하는 방식으로 전용 게임기나 고사양 PC 없이도 최신 타이틀을 플레이할 수 있는 클라우드 게이밍 서비스죠. 현재 지원 운영체제는 윈도와 맥OS, 파이어OS 3가지입니다.

마지막 소식입니다. 중국 정부가 암호화폐에 대해 엄격한 자세를 취하며 단속을 실시하고 있는데요. 이번에 대법원에 해당하는 최고인민법원이 암호화폐 거래는 불법 자금 조달로 간주한다는 판단에 근거해 법 해석을 수정할 것이라고 발표했다고 합니다. 신법 시행은 2022년 3월 1일부터입니다. 감사합니다.

이석원 기자

월간 아하PC, HowPC 잡지시대를 거쳐 지디넷, 전자신문인터넷 부장, 컨슈머저널 이버즈 편집장, 테크홀릭 발행인, 벤처스퀘어 편집장 등 온라인 IT 매체에서 '기술시대'를 지켜봐 왔다. 여전히 활력 넘치게 변화하는 이 시장이 궁금하다.

뉴스레터 구독

Most popul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