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위클리 팟캐스트] 일론 머스크, 트위터 인수했다

일론 머스크와 인수안에 대해 협상을 한 트위터가 인수 제안을 수락하는 최종 계약을 체결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번 인수로 트위터 주주는 보유한 보통주식 1주당 54.20달러를 현금으로 받게 됩니다. 이 금액은 일론 머스크가 트위터 주식 9%를 받기 직전인 2022년 4월 1일 종가보다 38% 증가한 것인데요. 일론 머스크가 지불하는 인수 총액은 440억 달러라고 합니다.

구글 모기업인 알파벳이 4월 26일 2022년 1분기 결산을 발표했습니다. 이로 인해 광고 수입이 전년 동기 대비 33% 증가하고 호조였던 전 분기에 이어 총수익이 증가했지만 유튜브 수익 둔화와 경비 등이 겹쳐 성장률은 떨어졌습니다. 한편 마이크로소프트 역시 2022년 3분기 결산 보고를 발표했는데요. 전체 수익은 전년 동기 대비 18% 늘었고 클라우드 부문이나 게이밍 부문 호조를 어필하고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가 밝힌 2022년 3분기 수익은 전년 동기 대비 18% 늘어난 494억 달러, 영업이익은 19% 증가한 204억 달러, 순이익은 8% 증가한 167억 달러입니다.

4월 27일 중앙아프리카공화국이 암호화폐인 비트코인을 법정 통화로 하는 법률을 시행했습니다. 이를 통해 중앙아프리카공화국은 암호화폐를 법정 통화로 삼은 두 번째 국가가 됐습니다. 중앙아프리카공화국은 비트코인을 법정 통화로 했지만 현재 구체적으로 어떤 시책이나 규제를 내놓을지는 불분명합니다.

유럽위원회가 유럽의회와 EU 회원국간에 구글, 메타, 아마존, 트위터 같은 기술 기업이 제공하는 소셜미디어와 검색 플랫폼에서 오정보 확산과 타깃 광고를 제거하기 위한 법률인 디지털 서비스법에 합의했다고 발표했습니다. 디지털 서비스법은 기술 기업이 자사 플랫폼에 표시되는 콘텐츠에 대해 어느 때보다 큰 책임을 지는 걸 정한 법률인데요. 기업은 자사 플랫폼에 게시된 불법 콘텐츠를 빠르게 삭제해야 하며 사용자에게 알고리즘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설명할 의무를 부과합니다. 만일 디지털 서비스법에 정해진 규칙에 반하면 연간 매출액 최대 6% 벌금을 부과 받게 됩니다.

애플이 4월 27일 아이폰 수리를 사용자 스스로 할 때 필요한 수리 설명서, 애플 순정 부품, 수리용 툴을 제공하는 자가 수리를 미국에서 시작했습니다. 2022년 하반기에는 유럽을 비롯한 다른 국가에서도 전개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감사합니다.

이석원 기자

월간 아하PC, HowPC 잡지시대를 거쳐 지디넷, 전자신문인터넷 부장, 컨슈머저널 이버즈 편집장, 테크홀릭 발행인, 벤처스퀘어 편집장 등 온라인 IT 매체에서 '기술시대'를 지켜봐 왔다. 여전히 활력 넘치게 변화하는 이 시장이 궁금하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