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위클리 팟캐스트] 유튜브도 NFT?‧와이파이7 첫 데모

수잔 워치스키 유튜브 CEO가 1월 25일 유튜브 쇼트 총 조회수가 5조회를 넘는다는 정보와 함께 크리에이터가 NFT 등 새로운 기술을 활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유튜브 생태계는 2020년 안에 80만 명이 넘는 고용을 새로 창출해 시장 규모가 커졌다는 점도 강조했는데요.

가장 큰 관심을 끈 건 역시 NFT겠죠. 슈퍼채팅 같은 크리에이터 수익원은 현재 10종류지만 앞으로 이들에 더해 암호화폐나 NFT 같은 새로운 방법이 도입될 가능성이 시사했습니다.

메타가 1월 24일 새로운 AI 슈퍼 컴퓨터인 RSC를 설계, 구축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미 가동 상태에 있지만 아직 개발은 계속되고 있으며 2022년 중반 2단계가 완료되면 5엑서플롭스 혼합 정밀도 연산을 할 수 있는 세계에서 가장 빠른 AI 슈퍼컴퓨터가 된다고 하네요. 메타 측은 이런 계산 능력으로 자사 기존 서비스로 더 정밀한 AI 모델을 만들 수 있을 뿐 아니라 메타버스에서 완전히 새로운 사용자 경험을 가능하게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소프트뱅크가 보유한 반도체 기업 ARM을 40조 원 이상 거액으로 엔비디아가 인수하는 건에 대해 반대 의견이 많아 협상이 지지부진하면서 엔비디아가 인수를 포기할 가능성이 보도됐습니다.

이에 따르면 엔비디아는 소프트뱅크에 대해 거래 완료 전망이 없다고 전했고 소프트뱅크도 ARM IPO를 시야에 두고 있다고 합니다. 다만 아직까지 거래가 완전 결렬된 건 아니며 엔비디아와 소프트뱅크 모두 당국과의 협의를 계속하고 있다고 하네요.

미디어텍이 와이파이7 데모를 처음으로 실시해 와이파이6보다 2.4배 통신 속도를 실현했습니다. 미디어텍은 2023년 와이파이7 대응 제품을 출시한다고 언급하고 있지만 와이파이7이라는 규격 자체가 아직 초고 단계 사양이며 2024년 IEEE에 의해 인정될 예정입니다. 하지만 미디어텍은 창업 이후 해당 기술 개발에 노력해왔다며 시장에 빠르게 출시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시장조사기업 카운터포인트에 따르면 애플이 중국 스마트폰 시장에서 2021년 4분기 판매 대수 1위를 기록했다고 보고됐습니다.

이에 따르면 2021년 4분기와 전년 동기 중국 시장 스마트폰 판매 점유율을 보면 애플이 23%로 1위, 비보 19%, 오포 17%, 아너 15%, 샤오미 13% 순입니다. 애플은 전년 동기 16%로 4위였지만 이번 분기에는 1위로 올라선 것인데요. 애플이 중국에서 판매 대수 1위가 된 건 6년 만이라고 합니다. 또 전년 동기 23%로 1위였던 화웨이는 2021년 4분기에는 7%로 6위까지 떨어졌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석원 기자

월간 아하PC, HowPC 잡지시대를 거쳐 지디넷, 전자신문인터넷 부장, 컨슈머저널 이버즈 편집장, 테크홀릭 발행인, 벤처스퀘어 편집장 등 온라인 IT 매체에서 '기술시대'를 지켜봐 왔다. 여전히 활력 넘치게 변화하는 이 시장이 궁금하다.

뉴스레터 구독

Most popul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