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열쇠 대신 애플워치만 대면…슈라지 스마트 도어락

인코드플러스(Encode Plus)는 미국 제조사 슈라지(Schlage)가 발표한 것으로 iOS 15 홈키 기능을 지원, 아이폰이나 애플워치로 열쇠 대신 열 수 있게 해주는 스마트 도어락이다.

아이폰이나 애플워치를 열쇠 대신 써서 도어를 여는 것 외에도 보안을 강화하고 싶다면 해정할 때 페이스ID, 터치ID 또는 아이폰 암호를 요구할 수 있다. 파워 리저브(Power Reserve)에도 대응해 아이폰 충전이 끝난 뒤 최대 4시간 해제할 수 있다. 하지만 홈키 기능은 iOS 15를 탑재한 아이폰XR 이상, 애플워치 시리즈4에서 이용할 수 있다.

인코드플러스는 애플 홈킷 뿐 아니라 구글 어시스턴트나 아마존 알렉사 음성 명령에도 대응한다. 홈팟 미니 등 애플 홈허브를 통해 접속되어 있는 경우에는 시리를 통해 외출처로부터 열쇠를 조작하는 것도 가능하다. 물론 스마트락 뿐 아니라 물리적 열쇠나 비밀번호식 패드 기능으로 열 수도 있다.

인코드플러스는 스마트홈 규격인 매터(Matter)와 호환성을 실현한 제품 중 하나이기도 하다. 이 표준은 서로 다른 연결된 생태계에서도 가정 내에서 더 많은 장치 연동을 더 단순화한다. 가격은 300달러이며 봄에 미국에서 출시된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석원 기자

월간 아하PC, HowPC 잡지시대를 거쳐 지디넷, 전자신문인터넷 부장, 컨슈머저널 이버즈 편집장, 테크홀릭 발행인, 벤처스퀘어 편집장 등 온라인 IT 매체에서 '기술시대'를 지켜봐 왔다. 여전히 활력 넘치게 변화하는 이 시장이 궁금하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