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악몽 중단 돕는 불면증 치료용 애플워치앱, 美 FDA 승인

미국에서 의약품이나 의료기기를 감독하는 식품의약국 FDA가 애플워치로 악몽을 탐지해 방지하는 앱인 나이트웨어(Nightware) 마케팅을 허용했다.

나이트웨어는 PTSD 등을 이유로 악몽에 시달리고 건강한 수면을 할 수 없는 환자에 대한 처방 응용 프로그램이다. 애플워치는 심장 박동수와 모션센서를 이용해 착용자마다 수면 패턴을 분석해 악몽을 보고 있는지 판정한다. 검출하면 깨어나지 않을 만한 진동으로 자극해 악몽을 중단하게 해 휴식을 돕는다.

2017년 크라우드펀딩 사이트인 킥스타터에서 임상시험을 위한 비용을 모아서 FDA로부터 의료기기와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빠른 비준을 돕는 프로그램(Breakthrough Devices Program)에 참여하고 있었다. FDA에 따르면 나이트웨어는 환자 70명을 대상으로 30일간 시험 결과 진동하지 않는 응용 프로그램에 주어진 그룹 보다 유의미하게 수면 개선을 볼 수 있었다고 한다.

나이트웨어는 수면 장애에 대한 치료 일환으로 전문가 지도 하에 다른 처방약 등과 병용할 수 있다. 목적은 일시적인 완화 그러니까 몽유병이나 악몽에서 상해에 이르는 증상은 빠진다. 이번 FDA로부터 승인을 받으면서 적어도 미국에선 불면증 치료 일환으로 일반적으로 처방할 수 있는 날이 가까워진 셈이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정용환 기자

대기업을 다니다 기술에 눈을 떠 글쟁이로 전향한 빵덕후. 새로운 기술과 스타트업을 만나는 즐거움을 독자들과 함께 나누고 싶습니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