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잡한 AI 모델을 전례 없는 규모로 훈련・개발하기 위해 최첨단 AI 칩 10만 개를 갖춘 AI 기가팩토리가 유럽에 건설될 예정이라는 보도가 나왔습니다.
유럽 전역에 최소 13개 AI 공장 설립, 대규모 계산 능력과 데이터센터를 갖춘 AI 기가팩토리를 최대 5개를 설립하겠다는 것인데요. 이를 위한 클라우드와 데이터센터에 대한 민간 투자를 촉진하는 클라우드・AI 개발법을 제안하고 있습니다. 향후 5~7년 이내에 EU 데이터센터 용량을 최소 3배로 늘리겠다는 목표입니다.
대서양 너머 미국에선 엔비디아가 AI 슈퍼컴퓨터를 자국 내에서 제조하는 첫 시도를 발표했습니다. 향후 4년간 최대 5,000억 달러 규모 AI 인프라를 구축할 계획으로 이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자국 제조업 강화 의도와도 일치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애리조나주에서 엔비디아 블랙웰 칩을, 텍사스주에서 AI 슈퍼컴퓨터를 제조·테스트하기 위해 제조 공간을 개설할 예정입니다. 엔비디아는 향후 4년 이내에 TSMC, 폭스콘, 위스트론, Amkor, SPIL과의 제휴를 통해 미국에서 AI 인프라를 구축할 계획입니다.
하지만 이런 투자 계획에도 불구하고 엔비디아가 중국향으로 판매하고 있는 H20에 대해 미국 정부가 엔비디아에 라이선스가 필요하다는 통지를 받았다고 합니다. 엔비디아는 라이선스 관련 비용으로 55억 달러를 계상해야 할 것이라고 하는데요. AMD 역시 미국 정부로부터 AI칩을 중국에 수출할 때 새로운 라이선스 요건에 기초한 수출 허가가 필요하게 된다는 통지를 받았습니다. 이에 따라 8억 달러 추가 비용이 필요할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유사 통지는 인텔에도 보내졌으며 AI 특화 칩인 가우디3 성능을 90% 낮춘 중국 버전 수출에도 라이선스가 필요하게 될 것이라고 보도가 나왔습니다.
오픈AI가 새로운 AI 추론 모델인 o3와 o4-mini 출시를 발표했습니다. 오픈AI는 그 중에서도 o3를 오픈AI 역사상 가장 고도화된 추론 모델이라며 수학, 코딩, 추론, 과학, 시각적 이해 능력을 측정하는 벤치마크에서 기존 모델을 뛰어넘는 성능을 보였다고 강조했는데요. 오픈AI는 또 터미널에서 직접 실행할 수 있는 코딩 에이전트 툴인 코덱스 CLI를 출시했습니다. 한편 앤트로픽은 채팅 AI 클로드에 사용자 지시에 따라 상세한 조사와 분석을 수행하는 새로운 기능인 리서치를 도입했다고 발표했습니다. 또 클로드가 G메일과 구글 캘린더를 포함한 구글 워크스페이스와 통합될 수 있게 됐다는 내용도 밝혔습니다.
구글 AI 어시스턴트인 제미나이 유료 플랜에서 동영상 생성 AI 베오2를 이용한 동영상 생성을 지원하게 됐습니다. 베오2를 이용한 동영상 생성은 제미나이 유료 플랜인 제미나이 어드밴스드에서 이용 가능하다고 한는데요. 이를 통해 8초짜리 동영상을 생성하며 해상도는 720p로 MP4 파일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물론 1개월마다 생성 가능한 동영상 수에는 제한이 있다고 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