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美 정부, 엔비디아‧AMD‧인텔 AI 칩 中 판매에 라이선스 요구

엔비디아가 중국향으로 판매하고 있는 H20에 대해 미국 정부가 엔비디아에 라이선스가 필요하다는 통지를 보냈다는 게 밝혀졌다. 엔비디아는 라이선스 관련 비용으로 55억 달러를 계상하고 있다.

미국은 중국 AI 개발을 국가안보상 위협으로 인식하고 있으며 AI 개발에 도움이 되는 고성능 반도체에 대한 중국 수출을 제한하고 있다. 엔비디아는 규제를 회피할 수 있는 수준까지 성능을 낮춘 AI 처리 칩 H20을 개발해 중국향으로 판매하고 있다. 엔비디아 제조 AI 칩은 중국에서도 인기를 끌고 있으며 2024년에는 중국에서의 H20 판매만으로 20조원 이상 매출을 기록한 것으로 추정된다.

하지만 미국 정부가 중국으로의 반도체 수출 규제를 강화해 H20에도 라이선스 요건을 부과했다는 게 밝혀졌다. 엔비디아가 4월 15일 증권거래위원회에 제출한 서류에는 4월 9일 미국 정부는 H20을 중국에 수출할 때 라이선스가 필요하게 될 걸 자사에 통지했다며 미국 정부는 H20이 중국 슈퍼컴퓨터에 사용될 위험에 대응하기 위해 라이선스 요건을 설정했다고 설명했다고 기재되어 있다. 엔비디아는 또 H20 재고나 구매, 기타 준비금 등을 위해 2026년도 1사분기 55억 달러를 계상할 것이라고도 기재했다.

H20 규제를 둘러싸고는 지난 4월 9일 젠슨황 CEO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식사 직후 H20 관련 규제가 철폐됐다고 보도됐다. 하지만 엔비디아가 SEC에 제출한 서류에는 4월 14일 라이선스 요건은 무기한 유효하다고 전달받았다고도 기재되어 있어 회식 수일 후 다시 라이선스 관련 통지가 이뤄졌다는 걸 알 수 있다.

한편 엔비디아는 관련 기업과 함께 미국 내에 5,000억 달러를 투자해 AI 인프라를 구축할 걸 표명하고 있다. 하지만 보도에선 엔비디아는 최종적으로 실현을 목표로 하는 생산 능력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또 트럼프 관세로 인해 미국 반도체 제조장비 제조사는 10억 달러 이상 손실을 입게 될 것이라고 보도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AMD가 4월 16일 미국 정부로부터 AI칩을 중국에 수출할 때 새로운 라이선스 요건에 기초한 수출 허가가 필요하게 된다는 통지를 받았다고 밝혔다. 이 라이선스로 인해 AMD는 재고와 구매 약정, 그리고 관련 준비금에 최대 8억 달러 추가 비용이 필요할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했다.

중국 AI 개발을 국가 안보상 위협으로 인식하고 있는 미국 정부는 AI 개발에 도움이 되는 고성능 반도체에 대한 중국 수출을 엄격히 제한하고 있다. 그로 인해 AMD는 규제를 회피할 수 있는 수준까지 성능을 낮춘 AI칩 MI308을 개발해 중국용으로 판매하고 있다.

하지만 미국 정부는 4월 AMD에 MI308을 중국에 수출할 때 라이선스가 필요하게 된다고 통보했다. 중국으로의 반도체 수출 규제를 강화해 중국용 AI칩에도 라이선스 요건을 부과한다는 유사한 통지는 앞서 밝혔듯 엔비디아에도 전달되었다.

AMD는 4월 16일 증권거래위원회에 제출한 서류에서 미국 정부가 실시하는 새로운 라이선스 요건 초기 평가를 완료했다고 보고했다. 구체적으로는 자사는 이번 라이선스 요건으로 인해 재고, 구매 약정 및 관련 준비금에 최대 8억 달러 비용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고 예상한다고 전했다.

또 AMD는 이번 라이선스 요건은 자사 MI308에 적용됩다며 자사는 이번 수출 규제에 적응하는 라이선스를 신청할 예정이지만 실제로 라이선스가 부여될 보장은 없다고 밝혔다.

유사 통지는 인텔에도 보내졌으며 AI 특화 칩인 가우디3(Gaudi 3) 성능을 90% 낮춘 중국 버전 수출에도 라이선스가 필요하게 될 것이라고 보도됐다. 보도에 따르면 인텔은 중국 클라이언트에게 총 DRAM 대역폭이 1400GB/sec 이상, 입출력(I/O) 대역폭이 1100GB/sec 이상인 칩을 중국에 수출할 때는 라이선스가 필요하다고 전했다고 한다. 참고로 인텔 가우디 시리즈와 AMD MI308, 엔비디아 H20는 이런 요건을 훨씬 초과하고 있다고 한다.

4월 2일 발표된 상호 관세와 같은 엄격한 수출 규제 도입으로 인해 AMD와 엔비디아, 인텔을 포함한 하이테크 주식은 일제히 주가가 급락하고 있다. 4월 16일 주식 시장에서 AMD 주가는 7% 하락, 엔비디아 주가는 7% 하락을 기록했다. 인텔 주가도 3% 하락했다. 일련의 주가 하락은 하이테크 주식이 많은 나스닥 종합지수에도 파급되어 메타와 애플,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 등 기업도 주가가 하락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원영 기자

컴퓨터 전문 월간지인 편집장을 지내고 가격비교쇼핑몰 다나와를 거치며 인터넷 비즈니스 기획 관련 업무를 두루 섭렵했다. 현재는 디지털 IT에 아날로그 감성을 접목해 수작업으로 마우스 패드를 제작 · 판매하는 상상공작소(www.glasspad.co.kr)를 직접 운영하고 있다. 동시에 IT와 기술의 새로운 만남을 즐기는 마음으로 칼럼니스트로도 활동 중이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