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러시아에 대규모 사이버 공격 가한 어나니머스

다양한 대상에 해킹을 가하고 있는 익명 해커 집단인 어나니머스가 우크라이나 방어를 목적으로 러시아에 대규모 사이버 공격을 실행하고 입수한 10TB 분량 정보를 온라인에 공개했다. 어나니머스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게도 비판적인 입장을 취하고 있으며 공개된 정보에는 트럼프 대통령 관련 내용도 포함되어 있다.

어나니머스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이 발생한 초기부터 우크라이나를 지지하는 자세를 보여 왔으며 사태 발생 6개월 동안 러시아 내 2,500개 이상 사이트에 해킹을 가하고 분석하는 데 수년이 걸릴 정도로 방대한 데이터를 훔쳐 공개하고 있다.

한편 미국에서는 제1차 트럼프 정권 시점에서 트럼프 씨를 지지하는 음모론자 Q에 대해 더 이상 간과할 수 없다고 선전포고했다.

이번에 어나니머스가 공개한 건 러시아 정치 정세와 러시아에 본거지를 둔 기업 관련 기밀 정보, 친러시아 당국자 정보, 러시아 국외에 있는 러시아 정부 자산에 관한 정보 등으로 트럼프 대통령 관련 정보도 포함되어 있다. 공개된 폴더 목록 일부 최하단에 ‘Leaked Data of Dnald Trump’라는 트럼프 대통령 정보를 저장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는 폴더 존재가 확인된다. 한편 다른 정보가 있는지 2차 공개가 있을지에 대해 어나니머스는 언급하지 않았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석원 기자

월간 아하PC, HowPC 잡지시대를 거쳐 지디넷, 전자신문인터넷 부장, 컨슈머저널 이버즈 편집장, 테크홀릭 발행인, 벤처스퀘어 편집장 등 온라인 IT 매체에서 '기술시대'를 지켜봐 왔다. 여전히 활력 넘치게 변화하는 이 시장이 궁금하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