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넷플릭스, 오픈AI 탑재 검색엔진 테스트중

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넷플릭스가 오픈AI AI를 활용한 새로운 검색 기능을 테스트하고 있다는 사실이 보도를 통해 밝혀졌다.

보도에 따르면 넷플릭스가 개발 중인 새로운 AI 검색 기능은 사용자가 자신의 기분 등 키워드를 사용해 프로그램을 검색할 수 있게 한다. 장르나 배우명과 같은 구체적인 키워드를 입력하지 않아도 선호하는 프로그램을 검색할 수 있다.

AI 검색 기능은 옵트인 방식으로 이용할 수 있는 기능으로 이미 호주와 뉴질랜드 일부 iOS 버전 사용자를 대상으로 테스트가 진행되고 있다고 한다.

넷플릭스 관계자도 보도가 정확하다고 인정했다. 또 넷플릭스가 테스트 중인 AI 검색 기능에 대해 향후 몇 주에서 몇 개월 내에 미국에서도 출시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다만 아직 iOS 버전 넷플릭스 앱 이외에 해당 기능을 출시할 계획은 없다고 한다.

한편 2024년 6월 넷플릭스 공동 CEO인 그렉 피터스는 넷플릭스는 추천 시스템에 머신러닝과 AI를 활용해온 긴 역사를 갖고 있다며 자사 역할은 기술 혁신이 어디에 있는지 적극적으로 파악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며 크리에이터가 더 매력적인 방법으로 이야기를 전달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회원에게 더 나은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AI를 어떻게 활용할지 검토해 나갈 것이라고 답변했다.

2022년 넷플릭스가 발표한 논문에 따르면 넷플릭스는 사용자가 특정 시점에 무엇을 클릭하거나 열람하고 있는지 주의 깊게 모니터링한다. 이 정보와 사용자가 TV 프로그램이나 영화에 얼마나 많은 시간을 소비하는지에 관한 정보를 활용해 기존 넷플릭스 검색 시스템은 특정 순간에 사용자 취향을 파악하고 그에 따라 텍스트 필드에 입력을 시작하기 전에 검색창 드롭다운 내에 후보를 표시하는 검색 기능을 제공한다고 한다.

넷플릭스 기존 검색 기능은 표시 내용을 자사 추천 시스템에 크게 의존하고 있지만 AI를 이용한 검색 기능이라면 사용자가 이름이나 장르로 작품을 검색하거나 자신의 기분이나 시청 조건을 입력하는 것만으로도 콘텐츠를 검색할 수 있다. 넷플릭스 신작이나 곧 서비스 종료 예정인 작품 등 세부적인 검색도 AI에 의해 쉽게 가능해지는 게 기대되고 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정용환 기자

대기업을 다니다 기술에 눈을 떠 글쟁이로 전향한 빵덕후. 새로운 기술과 스타트업을 만나는 즐거움을 독자들과 함께 나누고 싶습니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