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위클리 팟캐스트] AI 디자인 가방 논란‧어산지 컴백홈

가방 브랜드 바쿠가 지난 6월 초 말 모양 가방 등을 출시할 것이라고 발표했는데요.

이후 이 컬렉션은 예정대로 판매됐지만 호스백과 카고숄더백 상품 페이지에 제품 개발팀은 더 발전시킬 도구로 미드저니를 사용해 2가지 프린트를 섞은 뒤 그래픽팀이 콘셉트를 바탕으로 로고 삽입, 새로운 요소와 레이어 추가 등을 통해 디자인을 완성했다는 면책 조항을 추가했습니다. 이 조항이 추가되면서 사용자로부터 비난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고 합니다.

오픈AI가 러시아와 중국 등 지원 대상에서 제외된 국가 사용자에게 7월 9일 이후 접근을 차단할 것이라고 통보했다는 보도가 나왔습니다. 7월 9일부터 지원되지 않는 국가와 지역으로부터의 API 트래픽을 차단하기 위한 추가 조치를 취할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계속 오픈AI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지원되는 지역에서 접속해야 가능하다고 합니다. 차단이 언제까지 이뤄질지는 명시되지 않았습니다.

다음 소식입니다. 유럽위원회는 마이크로소프트가 팀스를 오피스 365와 마이크로소프트 365에 끼워 팔기를 하는 현 상황이 독점금지법을 위반하고 있다는 예비 견해를 마이크로소프트에 통보했다고 발표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지난 4월 팀스를 포함하지 않는 마이크로소프트 365 플랜을 제공하기 시작했는데요. 하지만 유럽위원회는 이런 변경은 불충분하며 경쟁을 회복하려면 마이크로소프트 행동에 추가적인 변경이 필요하다고 잠정적으로 판단했다며 마이크로소프트에 추가 대응을 요구했다고 합니다.

다음 소식입니다. 그가 돌아옵니다. 내부고발 사이트 위키리크스 창립자인 줄리안 어산지가 사법 거래에 합의하고 석방될 예정이라고 하네요. 어산지는 사이판 섬에서 신병이 구속되어 있으며 서태평양 미국 자치령 마리아나 제도 연방 법원에 출두한 뒤 호주로 송환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미국 법무부 제출 서류에 따르면 어산지는 기밀 국방 정보를 불법 입수하고 배포하는 데 공모했다는 혐의로 스파이법 위반을 인정할 예정이며 대가로 석방되어 가족에게 돌아갈 것이라고 하네요.

화웨이가 자사 OS인 하모니OS NEXT 업그레이드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하모니OS NEXT는 안드로이드에서 완전히 탈피해 독자적인 하모니 커널을 채택한 운영체제로 리눅스와 비교해 메모리 효율이 3배 향상됐다는 주장입니다. 가장 큰 특징으로는 AI 인프라스트럭처인 하모니 인텔리전스를 통합했다는 것입니다. 앞으로 화웨이 메이트 60 시리즈 등 현행 기종에 배포될 예정이라고 하네요. 감사합니다.

이석원 기자

월간 아하PC, HowPC 잡지시대를 거쳐 지디넷, 전자신문인터넷 부장, 컨슈머저널 이버즈 편집장, 테크홀릭 발행인, 벤처스퀘어 편집장 등 온라인 IT 매체에서 '기술시대'를 지켜봐 왔다. 여전히 활력 넘치게 변화하는 이 시장이 궁금하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