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AI 통합 OS 발표한 화웨이 “독자 LLM 5.0 모델도…”

화웨이가 6월 21일 자사 OS인 하모니OS NEXT(HarmonyOS NEXT) 업그레이드 계획을 발표했다. 하모니OS NEXT는 안드로이드에서 완전히 탈피해 독자적인 하모니 커널을 채택한 OS로 앞으로 화웨이 메이트 60 시리즈 등 현행 기종에 배포될 예정이다.

하모니OS NEXT는 화웨이가 독자 개발한 OS로 리눅스와 비교해 메모리 효율이 3배 향상됐다고 한다. 그 중에서도 AI 인프라스트럭처인 하모니 인텔리전스(Harmony Intelligence)를 통합한 게 특징. 하모니 인텔리전스는 이미지 생성, 텍스트 번역, 얼굴 검출, 카드 인식, OCR 인식 등 다양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으며 인간이 발화한 음성을 복원해 선명하게 만들거나 다른 사람 음성을 텍스트로 변환하는 시각 및 언어 장애인을 위한 지원 기능도 탑재하고 있다.

안드로이드에서 탈피함에 따라 안드로이드용 애플리케이션은 더 이상 지원되지 않는다. 현재 OS 개발 버전이 제공되고 있으며 개발자는 현재 네이티브 앱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고 한다. 하모니OS 탑재 단말기 사용자 수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중국 내에서는 iOS를 앞지를 정도 기세에 도달했다고 한다. 추산에 따르면 하모니OS를 탑재한 기기 활성 대수가 9억 대에 달했다고 한다. 수익도 상승세를 보이고 있어 2024년 1분기 순이익이 전년 대비 564% 증가했다고 보고되고 있다.

화웨이 측은 하모니OS NEXT는 원활한 연결, 더욱 안전한 조작, 더 스마트한 기기 기능으로 사용자를 지원하는 많은 기능을 갖추고 있다며 이 OS는 여러 기기간 원활한 앱 상호 연결에 중점을 두고 있어 사용자는 기기간에 자유롭게 콘텐츠를 공유하거나 애플리케이션을 연결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6월 21일부터 개발자용 베타 테스트 버전이 화웨이 메이트 60 시리즈, 화웨이 메이트 X5 시리즈, 화웨이 메이트패드 프로 13.2 태블릿에서 이용 가능해졌다. 베타 버전은 2024년 가을에, 안정화 버전은 2024년 4분기 화웨이 메이트 60 시리즈, 화웨이 메이트 X5 시리즈, 화웨이 퓨라 70 시리즈 등에서 이용 가능해질 예정이다.

하모니OS NEXT 상세 보도에 이어 화웨이는 독자 LLM(대규모 언어 모델)인 판구 대규모 모델 5.0(Pangu Large Model 5.0)도 발표했다. 판구 대규모 모델 5.0은 모바일 및 PC 단말기용으로 10억 파라미터급 판구 E 시리즈, 저지연 및 저비용 추론이 가능한 100억 파라미터급 판구 P 시리즈, 복잡한 조작이 가능한 1,350억 파라미터와 2,300억 파라미터인 판구 U 시리즈, 크로스 도메인이나 멀티태스크를 처리할 수 있는 조 단위 파라미터를 가진 판구 S 시리즈 4가지로 구성되어 있다.

이들 모델은 강력한 사고 능력으로 산술 및 논리 작업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고 한다. 기존 판구 모델은 교육, 금융, 의학 연구, 정부 업무 등 30개 이상 분야에 투입되고 있으며, 이번 업그레이드로 비즈니스에도 긍정적인 영향이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석원 기자

월간 아하PC, HowPC 잡지시대를 거쳐 지디넷, 전자신문인터넷 부장, 컨슈머저널 이버즈 편집장, 테크홀릭 발행인, 벤처스퀘어 편집장 등 온라인 IT 매체에서 '기술시대'를 지켜봐 왔다. 여전히 활력 넘치게 변화하는 이 시장이 궁금하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