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위클리 팟캐스트] 세계 첫 AI 규제법 승인‧美하원 가결 틱톡금지법

유럽의회가 2024년 3월 13일 찬성 523표, 반대 46표, 기권 49표로 세계 첫 AI 규제법을 가결시켰습니다.

이 법안은 2023년 12월 유럽위원회, EU 이사회, 유럽의회 3자 협의를 통해 합의한 것인데요. AI 자체를 규제하는 게 아니라 AI를 사용할 때 위험과 영향 수준에 따라 의무 사항을 부과합니다. 물론 법안 발효 위해서는 이사회 공식 승인이 남아있으며 발효 24개월 뒤 완전 시행되게 됩니다.

다음 소식입니다. 미국에선 바이트댄스에 틱톡 매각을 명하는 법안인 해외 적대자가 관리하는 애플리케이션이 가져올 국가 안보 위협으로부터 미국민을 지키기 위한 법안이 의회에 제출됐는데요. 해당 법안은 3월 7일 미국 하원 에너지‧상업위원회를 만장일치로 통과했고 3월 13일에는 하원 표결에서 352:65로 가결됐습니다. 바이든 대통령은 기자단에 상하원 모두 법안이 가결되면 법안에 서명할 생각이라고 밝혔는데요. 법안에는 바이트댄스에 틱톡 및 관련 앱 매각을 165일 내 의무화하고 앱스토어가 해외 적대자 지배 앱 배포를 계속하면 해당 앱에 접속, 업데이트한 미국인 1인당 5,000달러 벌금을 부과하는 조항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250명 이상 AI 연구자와 법률 전문가가 AI 모델에 대한 정당한 조사를 법적, 기술적 위험으로부터 보호하는 세이버 하버 설치를 요구하는 공개서한에 서명했습니다. 이를 통해 확립된 취약성 공개 규칙에 따르는 걸 조건으로 성실하고 독립된 AI 안전성 연구를 법적으로 보호할 것, AI 모델을 조사하고 싶은 연구자 신청을 자사에서 심사하는 게 아니라 독립 리뷰어에 의함 심사 실시 등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그런가 하면 20개국 이상 130명 이상 과학자가 단백질 설계에서 AI 이점을 극대화하면서 위험을 최소화하도록 책임 있는 AI 개발을 추진하기 위한 노력에 대해 정리한 10개 항목 서약서에 서명했는데요. 서약서 저자는 단백질 설계로 책임을 지고 AI를 활용해 세계에 이익을 가져오는 새로운 백신과 의약품, 지속가능한 재료가 개발될 것이라며 과학자로서 AI가 악용되어 해를 입힐 가능성을 최소화하면서 이를 확실히 실현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다음 소식입니다. 생성형 AI에 인간용 IQ 테스트를 풀게 해 추정 아이큐를 조사한 결과 앤트로픽 클로드3 추정 아이큐가 인간 기준치인 100을 초과했다는 보고가 나왔습니다. 이에 따르면 클로드3 추정 아이큐는 101. GPT-4는 85로 2위, 마이크로소프트 빙 코파일럿은 79, 구글 제미나이는 77.5, xAI 그록은 68.5, 메타 LLaMA-2은 67 순이라고 합니다.

AI 스타트업 셀라브라스가 세계에서 가장 빠른 AI 칩인 WSE-3을 발표했습니다. 이 제품은 트랜지스터 4조 개를 탑재하고 있는데요. 회사 측은 그 밖에 AI 운용에서 병목이 되는 비용 대비 성능 개선 위해 퀄컴 AI 100 울트라 사용이나 G42와 함께 새로운 AI 슈퍼컴퓨터인 CG-3 구축 계획도 함께 발표했습니다. 한편 ARM은 자율주행차량 전용 프로세서인 Arm Automotive Enhanced와 자동차 제조업체 및 부품업체를 위한 새로운 개발 시스템인 ARM 컴퓨트 서브시스템 포 오토모티브를 발표했는데요. 회사 측은 이번 발표로 AI 기반 자동차 개발 주기를 최대 2년 단축할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석원 기자

월간 아하PC, HowPC 잡지시대를 거쳐 지디넷, 전자신문인터넷 부장, 컨슈머저널 이버즈 편집장, 테크홀릭 발행인, 벤처스퀘어 편집장 등 온라인 IT 매체에서 '기술시대'를 지켜봐 왔다. 여전히 활력 넘치게 변화하는 이 시장이 궁금하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