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트위터, 직원 8천→1천명대로 줄였다

일론 머스크 트위터 CEO가 한 인터뷰에서 트위터가 인원 수를 8,000명에서 1,500명까지 줄였으며 이로 인해 흑자화가 가까이 다가오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인터뷰에서 직원 수가 8,000명 가량에서 1,500명까지 급감했다고 밝힌 것. 트위터는 일론 머스크가 인수한 직후 전 직원 절반을 대상으로 대담한 인원 감축을 실시하고 2023년 2월에도 소규모 인원 감축을 실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트위터 인원 감축은 수익 개선을 위한 것으로 여겨지고 있지만 대규모 해고 이후 트위터에서 여러 차례 장애가 발생했기 때문에 인원 감축으로 인해 시스템을 정상 운용하기 위해 필요한 엔지니어가 부족하다는 게 자주 지적되어왔다. 덧붙여 인터넷 감시 기관 넷블록에 따르면 2023년 들어 트위터 내 대규모 장애 발생 횟수는 6회라고 한다.

인터뷰에서 일론 머스크는 트위터에서 발생하는 몇 가지 결함을 인정했지만 그리 오래 지속되지 않았다고 언급했다. 이어 트위터가 30억 달러 마이너스 현금 흐름을 안고 있던 점을 들어 대규모 인원 감축 같은 근본적인 대책을 취해야 했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잘하면 이번 분기 현금 흐름이 좋아질 수 있다면서 트위터 경영이 흑자화에 가까워지고 있다는 걸 시사했다. 더구나 그는 트위터가 현재 역대 최고 사용자 수를 보유하고 있다고 밝혀 인수 후 트위터 운영이 잘 되고 있다는 점을 어필했다. 그가 인수한 이후 트위터에서 광고주가 떨어져 나간다는 지적이 있었지만 머스크는 원인 대부분은 정치적인 것이라고 밝혔다. 트위터에서 광고 수입이 급감하고 있다고 지적되고 있지만 그가 주도한 트위터 블루가 3개월 만에 140억 원 이상을 벌었다는 데이터도 있다.

그 밖에 그는 트위터 인수를 완료시킨 이유는 트위터 측에 인수를 완료하라는 소송을 받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또 그는 트위터를 인수했을 때와 같은 금액으로 트위터를 매각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머스크는 기업으로서의 트위터가 엑스라는 기업과 합병한 것에 대해서도 언급하고 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트위터에 의해 국영 미디어 라벨이 붙은 미국 공공 방송인 NPR이 매일 올리던 트위터 업데이트를 종료한다고 밝혔다. NPR은 자사가 관리하는 52개 트위터 계정에 새로운 게시물을 올리지 않기로 하고 뉴스레터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같은 다른 플랫폼에서 기사를 액세스하라고 요청했다. 이 결정은 트위터가 NPR 계정에 국영 미디어 라벨을 붙인 게 이유이며 NPR은 러시아, 중국, 기타 독재 국가 홍보 기관이 사용하는 것과 같은 라벨을 붙였다며 트위터를 비난했다.

NPR은 정부 자금을 재원으로 운영하고 있지만 금액은 연간 예산 1%에 미치지 못하며 편집 독립성이 확보되어 있다고 주장한다. 계정에 국영 미디어 라벨이 붙으면서 NPR은 콘텐츠 프로모션을 할 수 없게 되어 트위터 알고리즘에 의해 확산, 추천 표시되지 않게 됐다. 이후 트위터는 NPR 라벨을 정부로부터 자금을 받는 미디어로 바꿨다.

한편 비영리 공공 방송인 PBS와 영국 BBC도 정부로부터 출자를 받는 미디어 라벨이 붙었지만 BBC는 일론 머스크와 직접 담판을 지어 공적 자금으로 운영되는 미디어라는 라벨로 변경했다고 한다. 미국 내 캘리포니아주 KCRW, 펜실베이니아주 WESA, 켄터키주 WEKU, 매사추세츠주 WBUR 등이 NPR과 연대해 트위터 게시를 중지한다고 발표했다. 존 랜싱 NPR CEO는 권위 있는 출처와 연결하고 언론을 공유하기 위해 트위터가 중요하다고 생각해왔지만 머스크가 갑자기 발표한 정책 전환은 이를 훼손했다고 비판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정용환 기자

대기업을 다니다 기술에 눈을 떠 글쟁이로 전향한 빵덕후. 새로운 기술과 스타트업을 만나는 즐거움을 독자들과 함께 나누고 싶습니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