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링크드인, 애플‧아마존 사칭 직원 계정 일괄 삭제해

링크드인에선 자신의 경력을 적어 어필할 수 있지만 내부에는 거짓 정보를 게재하는 사용자나 봇을 운영하는 가짜 계정도 존재한다. 이런 링크드인에서 애플 직원과 아마존 직원을 사칭하는 계정 절반 가까이가 일제히 삭제된 게 밝혀졌다.

자칭 애플 직원과 아마존 직원 계정이 일제히 삭제된 걸 알게 된 건 채용 관련 시스템 개발 업무에 종사하는 제이 핀호(Jay Pinho). 그는 링크드인 데이터를 분석해 애플과 아마존을 포함한 수십 개 기업 직원을 자칭하는 사용자 수를 추적하고 있다는 것. 아마존 직원을 자칭하는 사용자 수를 정리한 걸 보면 2022년 10월 10일 오전 11시 124만 9,848명이 아마존 직원을 자칭하고 있었지만 같은 날 오후 11시에는 사용자 수가 83만 8,674명으로 감소하고 있다. 애플 사원을 자칭하는 사용자 수가 절반 이하로 줄어든 것.

이런 계정 일제 삭제가 애플이나 아마존 불만에 대한 대응으로 실행됐는지 링크드인이 자발적으로 수행했는지 여부는 불분명하지만 게정 일제 삭제 시기가 일치하기 때문에 링크드인에 의한 자발적 대응으로 보인다.

발견한 사용자 수 급격한 감소는 자칭 애플 직원과 아마존 직원 만이 아니다. 예를 들어 대규모 암호화폐 거래소인 바이낸스 직원을 자칭하는 계정은 2022년 9월 4일 7,846명에서 6,102명으로 감소했다. 한 보안 전문가는 링크드인에 대량 존재하는 가짜 계정에 대해 사기나 기업으로부터 개인 정보 탈취에 이용되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고 지적하고 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정용환 기자

대기업을 다니다 기술에 눈을 떠 글쟁이로 전향한 빵덕후. 새로운 기술과 스타트업을 만나는 즐거움을 독자들과 함께 나누고 싶습니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