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위클리 팟캐스트] 위키피디아, 사법 판단에 영향‧中뷰튜버 가혹한 노동 환경

매사추세츠공대 연구팀에 따르면 위키피디아 글이 법원 판결에 영향을 주고 있다는 충격적인 연구 결과가 보고됐습니다. 분석 결과 위키피디아에서 글을 공개한 판례는 위키피디아에서 글을 공개하지 않은 판례와 비교해 판사에 의해 인용되는 빈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밝혀진 것인데요.

연구팀은 업무량이 많은 재판관이나 서기관에게는 위키피디아 편리성이 큰 매력적으로 파악되며 위키피디아 이용으로 연결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추측하고 있습니다. 연구팀은 위키피디아는 누구나 익명으로 편집 가능하기 때문에 악의를 가진 편집자에 의해 정보가 조작될 가능성이 있다고 신뢰도에 의문을 제기한 뒤 정보 신뢰도를 보장할 조직 구축이 필요하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다음 소식입니다. 뷰튜버 관련 사업과 프로젝트 가치는 160억 달러 규모에 달할 만큼 인기가 과열되고 있는 중국에서 뷰튜버 노동 조건이 크게 문제가 되고 있다고 합니다. 뷰튜버 3D 아바타나 캡처 시스템을 개발하는 관계자는 참여하는 사람이 몇 시간 일할지는 운영 스태프가 결정하는 일로 스스로 결정할 수 없다고 지적하는 것이죠. 대다수는 매월 22일, 하루 4∼5시간씩 뷰튜버로 활동한다고 합니다.

다음은 코로나19 유행으로 급성장한 식품 배달 업계가 빠르게 진행되는 인플레이션이나 경기 후퇴로 인해 곤경에 처해 있다는 보도가 나왔습니다. 2022년 4월부터 6월까지 주문 총수 증가는 전년 동기 대비 11% 증가에 그쳤고 분기 성장률로는 코로나19 유행이 발생한 뒤 2년간 가장 느린 추이가 됐다고 하는데요. 음식 배달업계 부진으로 미국 배달 시장 80%를 지배하는 우버이츠와 도어대시 양사 주가는 지난 12개월간 50% 이상 폭락했다고 하네요. 이런 상황에 대응하기 위해 대형 공급 업체는 서비스 다각화를 추진하고 있으며 배달 대상을 요리 이외 식료품과 알콜 음료 심지어 일용품 등으로 확대하고 있습니다.

다음 소식입니다. 영국 케이블‧모바일 분석 사이트가 전 세계 233개국 데이터 통신량 GB당 가격 차이를 정리한 보고서를 발표했는데요. 이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224위로 데이터 통신량은 1GB당 평균 가격 12.55달러입니다. 미국은 202위로 데이터 통신량 1GB당 평균 가격은 5.62달러이고 중국은 22위로 데이터 통신량 1GB당 평균 가격은 0.41달러를 기록했습니다. 가장 저렴한 건 이스라엘로 데이터 통신량 1GB당 평균 가격은 0.04달러에 불과합니다. 반대로 가장 비싼 곳은 아프리카에서 1,840km 서쪽에 있는 인구 4,000명인 화산섬 세인트헬레나인데요. 이곳 데이터 통신량 1GB당 평균 가격은 41.06달러라고 합니다.

마지막 소식입니다. 지난 7월 29일 반도체 제조사 AMD 시가총액이 인텔을 웃돌았다고 합니다. AMD 시가총액이 1,530억 달러에 도달한 반면 인텔 시가총액은 1,480억 달러까지 하락한 것인데요. 29일 AMD 주가는 3% 이상 상승하며 시가총액이 1,530억 달러를 기록했지만 이날 2분기 결산 발표로 인텔 주가는 9% 가까이 하락하면서 시가총액은 1,480억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AMD 시가총액이 마침내 인텔을 웃돌게 된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이석원 기자

월간 아하PC, HowPC 잡지시대를 거쳐 지디넷, 전자신문인터넷 부장, 컨슈머저널 이버즈 편집장, 테크홀릭 발행인, 벤처스퀘어 편집장 등 온라인 IT 매체에서 '기술시대'를 지켜봐 왔다. 여전히 활력 넘치게 변화하는 이 시장이 궁금하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