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iOS 15.1 베타, 백신 접종 카드 이용 가능

iOS 15 릴리즈에서 불과 하루 만에 iOS 15.1 베타 버전 배포가 시작됐다. iOS 15.1 베타에서 코로나19 백신 접종 기록과 검사 결과 등을 아이폰에서 관리 가능해진다.

애플에 따르면 백신 접종 카드는 다양한 건강 정보를 기록할 수 있는 아이폰 순정 앱 헬스에서 관리한다. iOS 15.1을 이용하는 사용자는 백신 접종 기록과 검사 결과 등 의료 앱에 다운로드해 저장할 수 있으며 이런 기록을 타사 앱과 공유할 수 있다. 또 앞으로 업데이트 기록을 지갑 앱에 추가해 여러 시설 등에 빠르게 제공할 수 있게 된다.

백신 접종 등 기록에는 표준화 단체인 W3C(World Wide Web Consortium) 전자증명서(Verifiable Credential)와 HL7 FHIR 표준 기반 개방형 상호 운용 가능한 프레임워크인 스마트 헬스 카드(SMART Health Cards)를 이용하고 있다.

스마트 헬스 카드는 세계적으로 백신 접종이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종이 백신 접종 증명서를 대신하는 디지털 인증서 작성이 요구되고 있어 개발된 것이다. 스마트 헬스 카드를 개발한 마이크로소프트와 오라클 같은 다수 기업과 단체에서 만드는 프로젝트인 VCI(Vaccination Credential Initiative)는 인증된 임상 데이터와 자격 증명에 디지털 액세스를 가능하게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애플은 백신 접종 카드 시스템은 사용자 개인 정보를 보호하도록 설계되어 있다고 밝히고 있다. 타사 앱에 대한 공유도 가능하게 되어 있지만 타사 앱이 의료 기록에 대한 지속적인 액세스를 얻을 수 있는 건 아니며 또 백신 접종 카드를 조회할 수 있는 앱을 개발할 때 개발자는 데이터 전송 중이나 저장 중에 암호화되어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애플은 앞으로 개발자 가이드를 공개할 예정이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정용환 기자

대기업을 다니다 기술에 눈을 떠 글쟁이로 전향한 빵덕후. 새로운 기술과 스타트업을 만나는 즐거움을 독자들과 함께 나누고 싶습니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