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위클리 팟캐스트] 비트코인 법정화폐 시대·AI도 발명자 인정?

암호 자산인 비트코인을 법정화폐로 하는 법률이 2021년 9월 7일 엘살바도르에서 시행됐습니다. 암호화폐를 법정화폐로 한 건 세계에서 첫 사례네요.

엘살바도르 정부는 법률 시행에 따라 전국에 비트코인 ATM 200대를 설치했고 또 비트코인을 구매, 사용하는 사이버 지갑 앱을 준비했습니다. 부케레 대통령은 비트코인 법정통화화에 따라 새롭게 비트코인 150개 구입도 발표했습니다. 물론 비트코인 환율은 9월 7일 급락했지만 1개월 단위로 따지면 가격이 오르고 있다고 하네요.

미국 특허청이 2020년 4월 발표한 AI를 발명자로 인정하지 않는다는 견해 시비를 묻는 재판에 대해 미국에서 미국 특허청 견해를 지지하는 판결이 나온 반면 호주에선 미국 특허 상표청 견해를 지지하는 판결이 내려져 눈길을 끕니다.

이번 재판 쟁점이 된 건 미국 특허청이 발표한 AI를 발명가로 인정하지 않는다는 견해입니다. 이 건에서 일어난 건 AI를 발명자를 인정하는지 여부에 대한 논의인 것이죠. 기존 미국 특허법에선 발명가로 자격을 가진 건 개인으로 제한된다는 조항이 있어 AI가 발명자가 된다는 경우는 예상치 못한 것입니다. 이에 대해 미국 특허 상표청은 발명자가 될 수 있는 건 자연인에 한한다는 공식 입장을 내렸습니다. 반면 호주에선 미국과는 반대로 AI를 발명자로 인정한다는 판결이 내려졌습니다. 호주 1심 판결에 대해 피고가 특허 관련 행정 기관은 상소를 결정했다고 합니다.

아마존이 자체 브랜드 스마트TV인 파이어TV 옴니와 파이어TV 4시리즈를 미국 시장에 출시했습니다. 이미 인도를 위한 자체 브랜드 TV를 판매하고 있지만 미국 시장으로는 처음으로 시도되는 것입니다.

모든 모델은 알렉사 음성 명령과 스마트홈 제품 컨트롤에 대응합니다. 흥미롭게도 동영상 전달 서비스인 틱톡 시청도 가능하다고 하네요. 또 웹캠을 TV에 연결해 알렉사에 의한 통화, 줌 회의도 올해 지원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들 제품은 현재 미국용이지만 판매 지역을 확대하게 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페이스북이 9월 9일 자사 첫 스마트 글라스인 레이밴 스토리즈를 발표했습니다. 제품명에서 알 수 있듯 이탈리아 안경 제조사인 에실로룩소티카가 소유한 레이밴 브랜드와 제휴해 개발한 것입니다. 가격은 299달러로 미국 외에 호주와 캐나다, 아일랜드, 이탈리아, 영국 일부 소매점에서 판매된다고 합니다.

레이밴 스토리즈는 카메라와 스피커로 구성되어 있습ㄴ니다. 스냅챗 카메라 안경인 스펙타클스에 아마존과 보스 스피커 안경을 결합한 형태인 것이죠. 페이스북은 에실로룩소티카와 다년간 파트너십을 체결해 앞으로도 유사 제품이 등장할 가능성이 있어 보입니다.

다음 소식입니다. 틱톡은 그동안 사용자가 앱에 소요되는 시간이 비교적 적다고 지적되어 왔지만 새로운 조사 결과 미국과 영국에서 사용자당 평균 동영상 재생 시간에서 유튜브를 넘어선 것으로 밝혀졌다고 합니다. 앱 조사 기업인 앱애니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과 영국에서 틱톡 사용자당 평균 동영상 재생 시간이 유튜브를 넘어섰다는 것이죠.

유튜브 월간 사용자 수는 추정 20억 명이며 틱톡 사용자 수는 7억 명으로 앱 전체 평균 동영상 재생 시간으로 보면 유튜브가 더 많습니다. 반면 사용자당으로 환산하면 평균 동영상 재생 시간은 틱톡이 더 길어집니다. 감사합니다.

이석원 기자

월간 아하PC, HowPC 잡지시대를 거쳐 지디넷, 전자신문인터넷 부장, 컨슈머저널 이버즈 편집장, 테크홀릭 발행인, 벤처스퀘어 편집장 등 온라인 IT 매체에서 '기술시대'를 지켜봐 왔다. 여전히 활력 넘치게 변화하는 이 시장이 궁금하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