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틱톡 영상 평균 재생시간, 유튜브도 넘었다

숏폼 영상 플랫폼인 틱톡(TikTok)은 그동안 사용자가 앱에 소요되는 시간이 비교적 적다고 지적되어 왔지만 새로운 조사 결과 미국과 영국에서 사용자당 평균 동영상 재생 시간에서 유튜브를 넘어선 것으로 밝혀졌다.

틱톡은 지난 몇 년 동안 사용자 수를 급증시키고 있으며 2021년 8월 11일에는 오랫동안 상위권에 있던 페이스북을 제치고 전 세계에서 가장 다운로드한 앱이 됐다는 보도가 나왔다. 앱 조사 기업인 앱애니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과 영국에서 틱톡 사용자당 평균 동영상 재생 시간이 유튜브를 넘어섰다는 것.

유튜브 월간 사용자 수는 추정 20억 명이며 틱톡 사용자 수는 7억 명으로 앱 전체 평균 동영상 재생 시간으로 보면 유튜브가 더 많다. 한편 사용자당으로 환산하면 평균 동영상 재생 시간은 틱톡이 더 길어진다. 한 전문가는 유튜브 시청자 수가 많다는 건 라이트 유처가 증가하고 있다는 걸 의미한다. 온라인에 있는 사람 모두가 사용하는 것 뿐이라는 것. 하지만 유튜브가 가장 주력하는 일부 사용자 정보는 틱톡 참여자를 초과하는 것으로 분석했다.

지금까지 틱톡은 유튜브와 페이스북 등 다른 소셜미디어에 비해 사용자가 앱에서 보내는 시간이 적다는 점이 지적되어 왔기 때문에 이 조사 결과는 틱톡에 큰 변화를 의미한다. 또 앱애니는 다른 조사에 의해 라이브 스트리밍 기능이 있는 앱은 제작자가 돈을 지출한다고 밝혔다. 틱톡과 인스타그램 등 라이브 스트리밍 기능을 갖춘 앱은 2021년 상반기 최고의 앱 상위 25개 중 크리에이터가 지출한 금액 전체 중 4분의 3 이상 금액을 차지했다는 것이다. 이 때문에 앱애니는 라이브 스트리밍 기능이 앱 참여를 늘리고 소비자 지출을 불러온다고 보고 있다.

하지만 이번 조사에서 앱 소비 시간은 안드로이드 단말 만을 대상으로 조사되고 있으며 틱톡 중국판 더우인(Douyin) 데이터를 포함하지 않다는 것이다. 또 틱톡은 사용자 수 증가에 따라 표시되는 인벤터리 가격도 오르고 있어 가장 가치가 높은 광고는 2021년 20억 원을 돌파할 전망이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석원 기자

월간 아하PC, HowPC 잡지시대를 거쳐 지디넷, 전자신문인터넷 부장, 컨슈머저널 이버즈 편집장, 테크홀릭 발행인, 벤처스퀘어 편집장 등 온라인 IT 매체에서 '기술시대'를 지켜봐 왔다. 여전히 활력 넘치게 변화하는 이 시장이 궁금하다.

뉴스레터 구독

Most popul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