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구글 “웨어OS·안드로이드 오토 통합하면 수수료 반액” 프로그램 발표

구글은 스마트워치를 위한 운영체제인 웨어OS나 내비게이션 앱인 안드로이드 오토 개발 촉진을 위해 새로운 안드로이드 앱과 웨어OS 등을 통합하면 구글스토어 수수료를 30%에서 15%로 인하하는 개발자 프로그램인 플레이 미디어 익스피어리언스 프로그램(Play Media Experience Program)을 시작했다.

안드로이드 구글플레이와 iOS 앱스토어는 모두 수수료를 30%로 정하고 있다. 이 같은 수수료에 대해 너무 높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이런 요구에 따라 구글은 2021년 3월 연간 수익 중 100만 달러 이하에 부과하는 수수료를 15%로 인하하겠다는 전략을 발표한 바 있다.

이 전략은 앱스토어 99%를 차지하는 매출이 100만 달러 이하 앱을 대상으로 삼은 것이다. 이번에 새로 발표한 프로그램은 주로 매출이 100만 달러 이상인 인기 앱을 대상으로 자격 요건에는 구글플레이에서 매달 10만 건 이상 앱 설치가 이뤄지는 등 조항이 정해져 있다.

구체적인 자격 요건을 보면 유료 비디오와 오디오 또는 텍스트 콘텐츠를 주로 제공하며 구글플레이에서 매달 10만 건 이상 앱 설치가 이뤄지는 것. 고품질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고 구글 플레이 평가가 높아야 하며 개발자 계정이 좋은 상태에 있으며 미디어 콘텐츠 종류에 따라 특정 구글 플랫폼과 API를 통합하고 있다. 또 비디오와 오디오, 도서 등 카테고리마다 별도 요구사항이 추가되어 있다.

먼저 비디오 응용 프로그램의 경우 내용은 영화와 TV 프로그램, 스포츠 중계, 뉴스 방송 등 주로 거실용 비디오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것. 필요한 통합 기능은 안드로이드TV와 구글TV, 캐스트 플랫폼과 크로스 장치 재생이나 로그인 통합이다. 사용자 장점은 콘텐츠를 쉽게 찾을 수 있는 스마트 권장 사항 가입과 로그인 용이화 등이다.

다음으로 오디오 응용 프로그램은 정액제 프리미엄 음악 오디오 콘텐츠 제공이며 플랫폼 통합은 웨어OS와 안드로이드 오토, 안드로이드TV와 구글 캐스트 플랫폼 통합이다. 사용자 이점은 장치간 콘텐츠 발견과 지속적인 시청이다.

서적 응용 프로그램은 프리미엄북과 오디오북, 만화 제공이며 플랫폼 통합은 태블릿과 스마트폰에 최적화하는 엔터테인먼트 스페이스, 오디오북 앱용 웨어OS와 안드로이드 오토 통합이다. 사용자 장점은 독서 경험 향상과 엔터테인먼트 스페이스에서 콘텐츠 발견과 재참여 향상이다.

이상 요건을 충족하는 앱 개발자는 포럼에서 수수료 인하를 신청할 수 있다. 신청 통과 이후에는 수수료가 인하될 뿐 아니라 발견과 참여 향상 등 혜택도 받을 수 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정용환 기자

대기업을 다니다 기술에 눈을 떠 글쟁이로 전향한 빵덕후. 새로운 기술과 스타트업을 만나는 즐거움을 독자들과 함께 나누고 싶습니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