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세계적인 반도체 부족 현상, 언제쯤 개선될까

세계적인 반도체 부족 영향으로 CPU와 GPU, 자동차, 가전 제품 등 다양한 제품 생산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런 반도체 부족 현상과 앞으로 개선 상황은 어떻게 될까.

반도체는 미세화가 진행된 최신 제조공정 규칙이 만들어진 것으로 이전 제조공정 룰로 만들어진 게 존재하며 최신 제조공정으로 만들어진 반도체는 플레이스테이션5와 엑스박스 시리즈X, 하이엔드 CPU와 GPU 생산에 사용되며 이전 제조공정으로 만든 반도체는 저가형 CPU와 GPU, 가전 제품, 자동차 생산 등에 이용된다.

플레이스테이션5와 엑스박스 시리즈X 인기는 높은데 예를 들어 플레이스테이션5의 경우 소니가 게임기로는 사상 최대 스타트를 끊었다고 밝힐 만큼 높은 매출을 보였으며 2021년 5월 소니 측은 급기야 플레이스테이션5 공급 부족은 2022년이 되어도 계속될 가능성이 있다고 밝히기도 했다.

또 암호화 자산 가치가 상승 영향으로 많은 GPU가 채굴 목적으로 팔리면서 GPU 부족도 장기화되고 있다. 이런 상황을 감안해 최신 제조공정 규칙으로 만든 반도체가 부족한 건 단순히 해당 제품 수요가 너무 높기 때문이라며 최근 들어 GPU 가격이 떨어지기 시작했지만 이는 암호화 자산에 대한 규제 강화 영향 때문에 반도체 공급 부족이 개선된 건 아니라는 지적이다.

한편 비교적 오래된 제조공정 반도체를 이용하는 자동차와 가전제품 산업, 반도체 부족 영향으로 일부 기능을 제한하거나 생산 공장 조업을 정지시킬 필요가 생기는 등 큰 영향을 받았다. 전 세계에서 출하되는 고정밀 프로세서 중 92%와 자동차 프로세서 60%가 TSMC제라는 조사 결과와 TSMC가 애플용 칩 생산을 위해 생산 라인을 확보하고 있다는 보도를 바탕으로 TSMC가 최신 제조공정 반도체를 생산하는데 주력하면 자동차나 가전제품용 반도체 생산은 점점 감소할 것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세계적인 반도체 부족이 해소되는 시기는 2021년 초에는 반도체 부족이 여름 무렵에 해소될 것이라는 예측이 있었지만 벌써 6월이 끝나나고 있는데도 부족 해소 조짐은 보이지 않는다는 걸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또 인텔이나 삼성전자 등이 반도체 생산 공장 증설을 발표한 것이나 미국 정부가 반도체 공장 건설 지원에 나선 점을 들어 이런 노력에 대한 성과가 나오려면 적어도 몇 개월은 걸릴 것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휴가 시즌이 다가오면 시장 전체가 반도체를 요구하고 경쟁할 것인 만큼 생산량 감소와 가격 상승, 부품 부족이 악화될 건 분명하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석원 기자

월간 아하PC, HowPC 잡지시대를 거쳐 지디넷, 전자신문인터넷 부장, 컨슈머저널 이버즈 편집장, 테크홀릭 발행인, 벤처스퀘어 편집장 등 온라인 IT 매체에서 '기술시대'를 지켜봐 왔다. 여전히 활력 넘치게 변화하는 이 시장이 궁금하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