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위클리 팟캐스트] MGM 인수한 아마존·ARM 10년만에 新아키텍처

아마존이 할리우드 영화사인 MGM을 84.5억 달러에 인수한다고 발표했습니다. MGM은 인기 시리즈인 007 외에 로보캅, 록키 등 다수를 보유한 전통 있는 스튜디오. 아마존스튜디오는 현재 프라임 비디오 전용으로 반지의 제왕 TV 시리즈를 제작하고 있죠. 여기에 호빗 3부작을 보유한 MGM도 영입하게 되면서 무게감을 더 키울 수 있게 된 셈입니다.

MGM 인수는 디즈니에 의한 폭스 자산 인수와 워너미디어와 디스커버리 통합을 위한 협상 등 업계 재편성이 반복되는 와중에 스트리밍 대두를 상징하는 큰 움직임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한편 제프 베조스 아마존 CEO가 얼마 전 열린 연례주주총회에서 오는 7월 5일 최고 경영자에서 물러나고 현재 AWS CEO인 앤디 재시에게 자리를 물어준다고 발표했습니다. 베조스는 앞으로도 회장을 맡게 됩니다. 베조스가 퇴임 날짜를 7월 5일로 한 건 27년 전 1994년 그 날이 아마존이 설립된 날이라는 이유라고 합니다.

10년 만에 새로운 암 아키텍처 버전인 암v9를 채택한 새로운 CPU가 출시됐습니다. 암은 지난 3월말 전 세계 스마트폰에 채택되는 암 아키텍처 최신 버전인 암v9를 발표한 바 있죠. 암v9는 기존보다 훨씬 빠른 기계학습을 가능하게 해주고 메모리 태그 확장을 통해 더 나은 하드웨어 보안을 실현하고 있다고 합니다. 새 아키텍처를 채택한 새로운 CPU로 이번에 코어텍스-X2, 코어텍스-A710, 코어텍스-A510 3가지 모델을 발표했습니다.

다음 소식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 개발자 이벤트인 마이크로소프트 빌드 2021이 5월 25일부터 시작했죠. 이 자리에서 사티아 나델라 CEO가 기조연설을 하면서 UI를 개편하는 선밸리 업데이트를 차세대 윈도라고 표현해 눈길을 끌었습니다.

구체적으로 선밸리 명칭이 나온 건 아닙니다. 어떤 변경을 할지 여부도 밝히지 않았죠. 하지만 나델라 CEO는 지난 10년간 가장 중요한 윈도 업데이트라고 표현하며 자신이 최근 몇 개월간 사용해본 소감으로 차세대 윈도에 매우 흥분했다는 설명을 한 것입니다. 이 업데이트는 곧 서비스 예정입니다.

유럽우주국이 달 궤도에 인공위성망을 구축하고 달 네트워크를 제공하는 프로젝트인 문라이트를 발표했습니다.

문라이트는 달 궤도에 인공위성을 배치해 달에 통신 서비스와 위성 측위 시스템을 구축하고 각 우주국에 통합 네트워크망을 제공하겠다는 계획입니다. 문라이트가 구축되면 달 탐사 비용을 낮춰 새로운 우주 개발국과 민간 우주 기업이 비교적 저예산으로 달 탐사 임무를 수행해 우주 개발 자체 주목도를 높일 수 있다는 전망입니다.

테슬라가 모델3과 모델Y를 위해 레이더를 탑재하지 않은 테슬라 비전 전환을 발표했습니다. 테슬라는 최근 오토파일럿과 FSD 기술을 이미지 센서를 이용한 컴퓨터비전만을 사용해 전면 레이더에 대한 의존도를 없애는 정책을 언급했습니다.

일론 머스크 CEO는 컴퓨터비전 쪽이 레이더보다 훨씬 정밀하며 여러 종류 센서를 결합하는 것보다 컴퓨터비전을 2배로 늘리는 게 적절하다고 트윗을 하기도 했습니다. 테슬라는 또 미래에는 모델S와 모델X, 중국에서 생산하는 모델3과 모델Y에도 테슬라 비전을 제공할 것이라고 밝히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석원 기자

월간 아하PC, HowPC 잡지시대를 거쳐 지디넷, 전자신문인터넷 부장, 컨슈머저널 이버즈 편집장, 테크홀릭 발행인, 벤처스퀘어 편집장 등 온라인 IT 매체에서 '기술시대'를 지켜봐 왔다. 여전히 활력 넘치게 변화하는 이 시장이 궁금하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