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美정부, 구글에 독점금지법 위반 관련 데이터 제출 요구

미국 정부가 구글에 특정 기간 동안 미국 내에서 검색 결과와 관련 광고에 대한 데이터 제출을 청구했다. 구글은 논의할 자세를 보이고 있지만 지나치게 광범위하고 잠재적 특권이라며 데이터 제출에 반발하고 있다.

이 데이터 청구는 2020년 10월 미 법무부와 11명 주검찰총장에게 반독점 위반으로 제기된 소송에 관련되어 있다. 또 2020년 12월에는 구글이 페이스북과 공모했다는 의혹도 부상했다. 구글과 페이스북간 공모 혐의는 제다이 블루. 주검찰총장 10명은 온라인 광고 사업 양대 기업인 구글과 페이스북이 시장 지배력을 더 강화했다고 호소하고 있다.

미 법무부와 일부 주검찰총장은 구글 모기업인 알파벳에 대해 2015년 2월 2일부터 2월 8일까지, 2020년 2월 3일부터 2월 9일까지 검색 엔진에 대한 데이터, 광고량과 수익, 입찰 금액에 대한 데이터를 30일 이내에 제출하도록 요구했다.

보도에 따르면 2020년 10월과 같은 해 12월 소송, 트럼프 정권 시절 일어난 일이지만 이번 데이터 청구는 바이든 정권 하에서 이뤄진 것이라고 밝히고 있다. 바이든 정권이 되어도 구글에 대한 견제는 계속 강한 상태라는 것이다.

구글은 미 법무부 측 데이터 제출 요청에 대해 청구되는 데이터는 지나치게 광범위한 것으로 이번 청구는 잠재적인 특권이라고 주장하고 구글은 데이터 제출에는 반대하는 한편 문제에 대한 논의 준비를 할 수 있다고 밝히고 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원영 기자

컴퓨터 전문 월간지인 편집장을 지내고 가격비교쇼핑몰 다나와를 거치며 인터넷 비즈니스 기획 관련 업무를 두루 섭렵했다. 현재는 디지털 IT에 아날로그 감성을 접목해 수작업으로 마우스 패드를 제작 · 판매하는 상상공작소(www.glasspad.co.kr)를 직접 운영하고 있다. 동시에 IT와 기술의 새로운 만남을 즐기는 마음으로 칼럼니스트로도 활동 중이다.

뉴스레터 구독

Most popul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