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아마존, 고객 손 생체 인증으로 쇼핑을?

외신 보도에 따르면 아마존이 소매점과 자회사인 슈퍼마켓 홀푸드(Whole Foods)를 통한 서비스를 목표로 고객 손을 식별해 쇼핑 결제를 하는 스캐너를 비밀리에 테스트하고 있다고 한다. 손을 통한 생체 인증을 하려는 것이다.

이 시스템의 코드명은 오빌(Orville). 아마존 프라임 정보와 동기화하기 때문에 고객이 결제를 위해 스캐너를 따로 이용할 필요가 없어진다. 정확도는 1만분의 1% 이내지만 아마존 내부 엔지니어링팀은 서비스 시작 전 100만분의 1%로 개선하려고 노력하고 있다고 한다. 결제에 걸리는 시간은 300밀리초 미만이라고.

아마존은 이 시스템을 내년 초 일부 제한된 매장에서 테스트하려 하고 있다고 한다. 미국 내 매장에 설치하기 전 단계가 될 수 있다. 전문가들은 아마존이 이 같은 시스템을 구축하려는 목적은 체크아웃에 걸리는 시간을 줄이고 쇼핑 장애물을 낮추며 많이 구입할 수 있는 동기를 만들기 위한 것으로 풀이했다. 실제 돈 같은 유형에 직접 닿지 않으면 더 많은 돈을 쓰는 경향이 있다는 점도 고려했을 수 있다.

물론 이 시스템을 아마존 프라임과 연계한다는 건 고객 생체 데이터 입수를 뜻한다. 아마존은 상당수 미국 소비자의 생체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게 된다. 이 점은 우려할 사항이 될 수 있다. 아마존은 이미 얼굴 인식 소프트웨어(Rekognition)를 통해 법 집행 기관에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또 이민자를 대상으로 신원 확인을 위해 이 시스템을 이용하도록 이민세관수사국과 협의를 하거나 고용주가 생체 정보를 무차별적으로 수집하는 걸 금지하는 법안에 반대해 로비 활동을 했다는 보고도 있다. 한편 아마존 측은 이 같은 보도에 대해 코멘트를 하지 않았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석원 기자

월간 아하PC, HowPC 잡지시대를 거쳐 지디넷, 전자신문인터넷 부장, 컨슈머저널 이버즈 편집장, 테크홀릭 발행인, 벤처스퀘어 편집장 등 온라인 IT 매체에서 '기술시대'를 지켜봐 왔다. 여전히 활력 넘치게 변화하는 이 시장이 궁금하다.

뉴스레터 구독

Most popul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