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GPT 검색 기능이 강화되면서 쇼핑 기능이 추가되고, 인용 기능 역시 개선된 것으로 확인됐다.
첫 번째 기능은 쇼핑. 검색 기능이 향상되어 상품 정보를 시각적으로 더 쉽게 파악할 수 있게 됐다. 사용자가 챗GPT 검색 옵션을 활성화한 상태에서 프롬프트를 입력하면 챗GPT는 웹에서 관련 정보를 검색한다. 검색 후 사용자 프롬프트에 부합하는 상품을 이미지가 포함된 카드 형식으로 표시한다.
Shopping
— OpenAI (@OpenAI) April 28, 2025
We’re experimenting with making shopping simpler and faster to find, compare, and buy products in ChatGPT.Improved product results
Visual product details, pricing, and reviews
Direct links to buy
Product results are chosen independently and are not ads.… pic.twitter.com/PkZwsTxJUj
사용자가 해당 상품 카드를 클릭하면 상품을 판매하는 사이트가 나타나고 직접 구매할 수 있는 링크나 리뷰가 함께 제공된다. 표시되는 상품은 광고가 아니며 챗GPT가 독자 선별한 것이라고 한다.
쇼핑 기능은 4월 29일부터 챗GPT 플러스, 프로, 무료 이용자 및 로그인하지 않은 모든 사용자에게 순차적으로 제공되고 있다. 다만 전체 적용까지는 며칠이 소요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2번째는 왓츠앱(WhatsApp)을 통한 검색 기능. 사용자가 +1-800-242-8478 번호로 메시지를 보내면 챗GPT가 응답을 제공하는 방식이다.
Search in WhatsApp
— OpenAI (@OpenAI) April 28, 2025
You can now send a WhatsApp message to 1-800-ChatGPT (+1-800-242-8478) to get up-to-date answers and live sports scores.
Accessible everywhere ChatGPT is available.https://t.co/RF3A1bDU4n pic.twitter.com/tIMLcMKw3q
3번째는 인용 기능 개선이다. 챗GPT는 응답 하나에 여러 인용을 포함할 수 있게 됐으며 더 많은 출처에서 정보를 조사하거나 검증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 인용이 응답 어느 부분을 참조하고 있는지를 명확히 보여주는 새로운 하이라이트 사용자 인터페이스(UI)도 도입됐다.
Improved Citations
— OpenAI (@OpenAI) April 28, 2025
ChatGPT can now include multiple citations for a given response, allowing you to learn more or verify information across more sources.
We’ve also added a new ‘highlight’ UI to more clearly show which part of the answer the citation refers to. pic.twitter.com/NdojcPyA9T
마지막은 트렌드 및 자동완성 기능이다. 챗GPT에서 검색할 때 트렌드 키워드를 표시하거나 사용자가 입력한 프롬프트와 관련된 추천 문장을 제시하는 기능이다.
오픈AI에 따르면 챗GPT 검색 기능은 오픈AI에서 가장 인기 있는 기능 중 하나로 지난 일주일 동안 10억 회 이상 웹 검색이 이뤄졌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