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4월 2일 상대국 관세율이나 비관세 장벽을 고려해 자국 관세를 인상하는 상호관세 도입을 발표했습니다.
우리나라나 일본, 중국, 인도, 베트남 등에서의 수입품에 대해 대규모 관세가 부과되어 하이테크 산업이 큰 타격을 줄 전망인데요. 그 뿐 아니라 미국 주요 기술주 역시 일제히 급락했다고 합니다. 애플 주가는 7% 이상 하락했고 아마존도 최대 7% 하락을 기록했습니다. 또 메타와 엔비디아는 각각 5%, 구글 모회사인 알파벳은 4%, 마이크로소프트도 3% 하락을 기록했습니다.
그런가 하면 미국 정부 고위 관계자가 메시지 앱 시그널을 사용해 비밀 군사 작전에 관한 논의를 나누다가 실수로 언론 관계자를 그룹에 초대한 사건과 관련해 시그널 다운로드 수가 증가중인데요. 3월 24일에는 시그널 다운로드 수가 지난 30일간 일일 평균에 비해 미국에서 45% 증가했으며 사건 배경 중 하나인 예멘에서도 42% 증가했다고 합니다.
xAI 창업자이자 엑스 소유주인 일론 머스크는 AI 기업 xAI가 전체 주식 거래를 통해 엑스를 인수했다고 발표했습니다. xAI와 엑스 모두 주식을 공개하지 않은 비공개 회사이기 때문에 재무 상황은 미공개인데요. 머스크에 따르면 양사 합병으로 xAI 기업 가치는 800억 달러, 엑스 기업 가치는 450억 달러에서 120억 달러 부채를 차감해 330억 달러가 된다는 설명입니다.
지난 3월 31일 오픈AI가 새롭게 400억 달러를 조달했으며 기업 가치가 3,000억 달러에 도달했다고 발표했습니다. 한편 오픈AI 2024년 실적을 볼 때 이익은 마이너스라는 분석입니다. 다만 2025년 오픈AI 매출은 전년 대비 3배 이상인 127억 달러가 될 전망입니다. 이런 추세는 다음 해에도 이어져 2026년에는 294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애플은 2019년 골드만삭스와 마스터카드와 제휴해 아이폰과 연동해 사용하는 자체 신용카드 애플카드를 전개했는데요. 골드만삭스가 애플카드에서 철수하려는 움직임을 보이는 가운데 새로운 결제 네트워크에 이름을 올린 비자와 아메리칸익스프레스 간 경쟁이 격화되고 있다고 합니다. 비자는 애플에게 1억 달러 지불을 제안했다고 하는데요. 이전에 애플카드 제휴에 대해 협의했던 아메리칸익스프레스는 골드만삭스 역할과 결제 네트워크 모두를 담당하는 걸 목표로 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번 주에는 그 밖에도 앤트로픽이 대학 등 고등교육 기관을 위한 새로운 플랜인 클로드 포 에듀케이션을 발표했습니다. 학생 뿐 아니라 교직원도 이용할 수 있으며 AI를 활용한 강의계획서 작성이나 평가 프레임워크 구축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또 미국 로보틱스 기업 피규어가 강화학습을 이용해 휴머노이드 로봇인 피규어 02를 마치 인간처럼 걷게 하는 데 성공했다고 보고하기도 했죠. 지능형 에이전트가 시행착오를 통해 학습하고 보상 신호에 기반해 행동을 최적화하는 강화학습 방법을 사용해 불과 몇 시간 만에 수년 분량 데이터를 시뮬레이션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