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 스타트업 코티컬랩스가 세계 첫 상용 바이오컴퓨터인 CL1을 발표했습니다.
배양한 인간 뇌신경세포를 실리콘 칩에 연결해 AI를 비롯한 신경망을 통한 계산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는데요. 코티컬랩스가 추진하고 있는 건 최소 실행 가능 뇌라는 것인데요. 이는 인간 신경세포를 최소한으로 사용해 바이오엔지니어링에 응용하는 개념이라고 합니다.
AWS가 양자 오류 수정 구현 비용을 현행 접근법과 비교해 최대 90% 절감할 수 있다는 양자 컴퓨팅 칩 오셀롯을 발표했습니다. 오셀롯은 AWS 양자 오류 수정 아키텍처 유효성을 테스트하기 위해 설계된 양자 컴퓨팅 칩 프로토타입인데요. AWS는 오셀롯 아키텍처에 따라 만들어진 양자 칩은 오류 수정에 필요한 리소스 수가 극적으로 감소하기 때문에 실용적인 양자 컴퓨터 실현을 최대 5년 앞당길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오픈AI가 대규모 언어 모델 GPT-4.5를 출시했습니다. 오픈AI는 GPT-4.5를 최대이자 최고 대화 모델로 더 넓은 지식 기반을 갖고 있으며 더 자연스러운 대화가 가능하다고 평가하며 실용적인 용도에서의 우위성을 강조했는데요. GPT-4.5는 사전 학습과 후학습 스케일링을 통해 개발된 모델로 패턴 인식, 관련성 파악, 창의적인 통찰력 생성 능력을 향상시켰다고 합니다. 기본 접근 방식으로는 명시적인 라벨이 있는 데이터 없이 패턴을 학습하는 비지도 학습이 채택됐으며 대량 텍스트 데이터에서 언어 패턴을 자기 학습하고 직관적으로 답변을 생성하는 구조입니다.
중국 정부기관이 RISC-V 이용을 권장하는 정책 가이드라인을 발표 예정이라는 보도가 나와 눈길을 끕니다. 중국에서는 칩 설계와 제조에 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정책 가이드라인 책정으로 RISC-V를 채택한 제품이 다수 등장할 가능성이 지적됩니다. 정보에 따르면 중국 8개 정부기관이 RISC-V 사용을 권장하는 가이드라인을 작성 중이며 4월 중에 발표 예정이라는 것인데요. 중국 정부 내 RISC-V 사용 권장은 서방 국가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는 정책 일환이라는 해석입니다.
관세를 무기로 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표 딜 외교로 인해 미국 외부에서 생산되는 제품 관세 리스크가 높아지는 가운데 TSMC와 트럼프 대통령이 3월 3일 향후 수년간 미국 반도체 제조 공장에 최소 1,000억 달러 추가 투자를 진행할 계획을 공동 발표했습니다. TSMC는 새로운 반도체 공장 3개와 반도체 패키징 공장 2개, 연구개발 센터를 건설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번 주에는 그 밖에도 마이크로소프트가 임상 문서 작성 도구 DMO와 의료용 AI 솔루션인 DAX 코파일럿을 결합한 의료업계용 AI 어시스턴트 드래곤 코파일럿을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다국어 환경 노트 작성과 자동화된 태스크와 다국어 지원, 개인화된 스타일과 포맷, 자연어 감지 기능, 스피치 메모, 편집, 커스터마이즈된 텍스트, 템플릿, AI 프롬프트 등을 단일 UI로 이용 가능하다고 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