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이 AI가 추천 제품을 표시하는 기능인 AI 쇼핑 가이드(AI Shopping Guides)를 소비자용으로 발표했다. AI 쇼핑 가이드는 현재 모바일 웹사이트와 iOS・안드로이드용 앱에서 미국에서만 제공되고 있다.
AI 쇼핑 가이드는 사용자 요구를 바탕으로 관련성 높은 상품이 검색 결과에 자동으로 표시되는 기능. 예를 들어 TV AI 쇼핑 가이드를 선택하면 인기도, 리뷰, 가격을 바탕으로 한 추천 제품 선택지가 표시된다. 또 제품 목록 아래에는 브랜드, 용도 등 카테고리가 있어 표시되는 상품을 분류할 수 있다고 한다.
아마존에 따르면 AWS 생성 AI 프레임워크인 아마존 베드록(Amazon Bedrock)으로 구축된 대규모 언어 모델이 제품 정보, 스펙, 리뷰, 트렌드를 분석하는 게 AI 쇼핑 가이드 핵심이라고 한다. 생성 AI에 의한 제품 설명과 추천 포인트가 문장으로 표시되어 사용자는 제품 특징을 빠르게 파악할 수 있게 된다.
또 아마존 쇼핑용 AI 챗봇 루푸스(Rufus)에게 쇼핑 중에 문득 든 의문에 대해 답변을 요청할 수도 있다. AI 쇼핑 가이드 AI는 쇼핑을 할수록 사용자 구매 결정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학습하고 제시하는 제품 선정 정확도도 높아진다.
지금은 TV, 헤드폰, 러닝화, 스킨케어 등 100종류 이상 제품에서 AI 쇼핑 가이드를 이용할 수 있으며 아마존은 각 제품별 속성, 브랜드, 용어를 생성 AI가 학습하고 항상 최신이며 관련성 높은 정보가 되도록 지속적으로 보장해 아마존 내 방대한 품목에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AI 쇼핑 가이드는 먼저 미국에서 출시되어 iOS 버전과 안드로이드 버전 모바일 앱 또는 모바일 웹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하다고 한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