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로블록스, 사용자 수 부풀리고 있다” 비난

게임을 만들거나 다른 사람이 만든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는 온라인 게임 플랫폼 로블록스(Roblox)에 대해 투자 회사 힌덴버그리서치(Hindenburg Research)가 플랫폼 상 사용자 수를 25~42% 과대 보고하고 있다는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2021년 상장한 로블록스는 배포 플랫폼 수수료나 개발자에 대한 보상, 인프라 및 사용자에 대한 설비 투자, 연구 개발 비용 등 지출로 인한 많은 적자를 내면서도 2024년 2분기에는 일일 평균 활성 사용자 수가 7,950만 명을 넘는 인기 온라인 게임 플랫폼으로 성장했다.

그러나 힌덴버그리서치는 로블록스가 보유한 많은 사용자 수에 대해 이의를 제기했다. 힌덴버그리서치에 따르면 로블록스는 실제 인간 뿐 아니라 서브 계정이나 봇도 포함한 숫자를 사용자 수로 보고하고 있다고 한다. 또 로블록스는 일일 활성 사용자 수는 로블록스에 접속하는 고유한 개인을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고 설명하고 있으며 일일 활성 사용자 수는 내부 데이터를 사용하여 측정되며 그 수집 방법은 알고리즘이나 기타 기술적 오류 영향을 받기 쉽다고 해명하고 있다며 또 로블록스 일일 활성 사용자 수는 독립된 제3자에 의해 검증되지 않았다고 덧붙이고 있다.

더욱이 로블록스 데이터 모니터인 로모니터(RoMonitor)가 현재 74억 개 로블록스 계정이 존재하며 이는 지구 인구와 거의 차이가 없다고 보고한 것에 대해 힌덴버그리서치는 명백히 로블록스 지표에는 다수 서브 계정이나 봇 계정이 섞여 있다고 지적했다. 실제로 인터넷 커뮤니티 레딧에서는 로블록스에서 서브 계정을 갖고 있냐는 질문에 대해 많은 사용자가 서브 계정을 갖고 있다고 보고하고 있다.

이런 지적에 대해 로블록스는 사용자가 여러 계정을 갖고 있는지 여부를 특정할 수 없으며 그 결과 중복될 가능성이 있는 사용자를 정확히 추정하는 건 어렵다고 설명했다. 한편 전 로블록스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는 여러 계정을 가진 한 사용자를 내부에서 추적하는 게 가능하며 De-Alting이라고 불리는 프로세스를 실행해 서브 계정을 제외한 사용자 수 특정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이런 지적을 받아 로블록스는 자사는 힌덴버그리서치 측 주장을 완전히 부정한다며 힌덴버그리서치 주장은 오해를 불러일으키는 것이라고 부인했다. 또 서브 계정이나 봇에 의해 생성된 부정 계정에 대해 이런 계정은 실제 사용자 수보다 많은 사용자가 있는 것처럼 보이게 하지만 자사는 부정 행위나 부정 접속을 탐지하고 최소한으로 억제하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정용환 기자

대기업을 다니다 기술에 눈을 떠 글쟁이로 전향한 빵덕후. 새로운 기술과 스타트업을 만나는 즐거움을 독자들과 함께 나누고 싶습니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