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中 정부, 통신사업자에 “해외 칩 사용 단계적 중단하라”

중국에서는 인텔과 AMD 칩 사용을 멈추고 중국 기업 제품 대체가 추진되고 있다. 새롭게 중국공업정보화부가 해외 제조 칩 사용 중단을 가속화하기 위해 교체 일정 수립을 요구했다는 게 알려졌다.

보도에 따르면 공업정보화부는 차이나모바일과 차이나텔레콤 등 주요 통신 사업자에게 중국 외 제품이 네트워크에서 사용되고 있는지 조사하고 교체 일정을 수립하도록 요구했다는 것. 마감 기한은 2027년이며 3년 내에 해외 제품을 배제하려는 중국 정부 의지가 드러난다.

중국 정부가 중국산 제품으로의 교체를 추진하는 이유로는 미국과의 마찰 외에도 중국산 칩 품질 향상과 안정적인 성능 실현으로 교체가 현실적으로 가능해졌기 때문으로 보인다. 보도에선 이 조치가 중국과 전 세계 네트워크 장비에서 핵심 프로세서 대부분을 공급하는 인텔과 AMD에 큰 타격을 줄 것이라는 지적이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원영 기자

컴퓨터 전문 월간지인 편집장을 지내고 가격비교쇼핑몰 다나와를 거치며 인터넷 비즈니스 기획 관련 업무를 두루 섭렵했다. 현재는 디지털 IT에 아날로그 감성을 접목해 수작업으로 마우스 패드를 제작 · 판매하는 상상공작소(www.glasspad.co.kr)를 직접 운영하고 있다. 동시에 IT와 기술의 새로운 만남을 즐기는 마음으로 칼럼니스트로도 활동 중이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