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어도비 “애크러뱃 AI 어시스턴트 구독‧프리미어 프로에도…”

어도비가 4월 15일 PDF 편집 소프트웨어인 어도비 애크러뱃(Adobe Acrobat)과 애크러뱃 리더(Acrobat Reader) 사용자에게 PDF 문서를 요약하고 내용에 대한 질문에 답변해 주는 AI 도구인 애크러뱃 AI 어시스턴트(Acrobat AI Assistant)를 구독 형식으로 제공하기 시작한다고 발표했다. 애크러뱃 AI 어시스턴트는 데스크톱과 브라우저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조기 액세스 가격은 월 4.99달러부터다.

어도비는 포토샵, 인디자인, 일러스트레이터 같은 소프트웨어로 알려져 있지만 디지털 장치에서 문서와 그래픽을 표시하는 파일 형식인 PDF 개발사이기도 하다. 최근 어도비는 생성형 AI를 활용한 도구를 제품에 통합하고 있으며 2024년 2월에는 PDF 파일 요약, 내용 질문 답변, 탐색, 텍스트 출력 등을 지원하는 AI 도구인 애크러뱃 AI 어시스턴트 베타 버전을 공개했다.

이어 4월 15일 어도비는 어도비 애크러뱃과 애크러뱃 리더 사용자에게 애크러뱃 AI 어시스턴트를 구독 형식으로 제공한다고 발표한 것. 구독 플랜 조기 액세스 가격은 월 4.99달러부터이며 데스크톱 뿐 아니라 구글 크롬, 마이크로소프트 엣지 등 브라우저 확장 프로그램으로도 사용할 수 있다. 어도비는 향후 이 구독 요금이 변경될 수 있다고 언급했다.

애크러뱃 AI 어시스턴트를 통해 가능한 기능은 PDF 파일 내용에 대한 질문에 대한 답변, 긴 문서 내용 요약, 출처를 확인할 수 있는 형식으로 인용 생성, 문서 내 필요한 정보에 쉽게 접근할 수 있는 클릭 가능한 링크 생성, 이메일이나 프레젠테이션, 블로그 등 형식에 맞는 콘텐츠 생성 등이다.

애크러뱃 AI 어시스턴트는 데이터 보안 프로토콜에 의해 관리되며 사용자 문서 내용이 동의 없이 저장되거나 AI 도구 학습에 사용되지 않는다. 지금은 영어만 지원되지만 향후 다른 언어로도 확장될 예정이다.

어도비 측은 세금, 계약 공동 작업, 연구 논문 작성 및 공유 등에 애크러뱃은 신뢰할 수 있는 PDF 플랫폼이라며 애크러뱃 AI 어시스턴트는 수십억 명이 문서를 읽는 것에서 문서와 대화하는 것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도울 것이라고 밝혔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어도비는 동영상 편집 소프트웨어인 프리미어 프로(Premiere Pro)에 생성형 AI를 활용한 혁신을 올해 안에 도입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어도비 생성형 AI인 파이어플라이(Firefly) 영상 모델 외에도 오픈AI 소라(Sora), 런웨이ML, 피카(Pika) 등 서드파티 AI 모델도 활용할 수 있는 게 핵심 포인트다.

프리미어 프로에 추가되는 생성 AI 기능은 3가지다. 첫째 생성형 확장(Generative Extend). 편집을 하다 보면 클립 길이가 조금 부족한 경우가 있다. 생성형 확장은 클립 시작이나 끝에 AI가 새로운 프레임을 생성해 클립 자체를 조금 늘릴 수 있는 기능. 추가하려는 클립을 클릭해서 드래그하면 된다. 그러면 새로운 프레임이 AI에 의해 생성된다. 이를 통해 샷을 좀더 길게 하거나 동영상을 연결하는 트랜지션을 위해 몇 프레임을 추가할 수 있다.

둘째 객체 추가‧삭제(Object Addition and Object Removal). 지금까지 프리미어 프로에는 영상 내 움직이는 객체를 추적하는 기능이 탑재되어 있었지만 AI 기반 스마트 마스킹과 트래킹 도구를 통해 더 쉽고 빠르게 선택할 수 있게 된다고 한다.

셋째 생성형 B-롤(Generative B-Roll). 등장 인물이 화면에 나와 대사를 하는 메인 영상(A-Roll)과 따로 추가되는 영상을 B-롤이라고 한다. 이런 B-롤을 텍스트 프롬프트에서 생성하는 기능이 생성형 B-롤이다. 텍스트 프롬프트를 입력하면 상위 레이어에 B-롤이 생성된다.

어도비는 생성형 AI로 만든 콘텐츠 투명성과 신뢰성을 보장하기 위해 콘텐츠 증명(Content Credentials) 도입도 발표했다. 콘텐츠 증명을 통해 시청 중인 미디어가 어떤 모델을 사용해 제작됐는지 항상 파악할 수 있다.

어도비는 이런 생성형 AI 기능을 2024년 후반 도입 예정이며 2024년 5월에는 프리미어 프로에 AI를 활용한 새로운 오디오 편집 기능을 정식 출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오디오 편집 기능에는 음악, 효과음, 환경음 태깅, AI 생성 기능, 시각적 인디케이터 및 파형 재설계 등이 포함될 것이라고 한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석원 기자

월간 아하PC, HowPC 잡지시대를 거쳐 지디넷, 전자신문인터넷 부장, 컨슈머저널 이버즈 편집장, 테크홀릭 발행인, 벤처스퀘어 편집장 등 온라인 IT 매체에서 '기술시대'를 지켜봐 왔다. 여전히 활력 넘치게 변화하는 이 시장이 궁금하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