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트위터, AWS 결제 장기 거부중?

일론 머스크 CEO가 철저한 비용 절감을 하는 트위터에서 AWS에 대한 지불을 몇 개월간 거부했기 때문에 아마존이 트위터에 대한 광고비를 차단한다고 통지했다는 보도가 나왔다. 더구나 트위터는 2022년 12월 매출액과 조정 후 이익이 전년 대비 40% 감소한 것으로 보도되고 있다.

2022년 11월 일론 머스크가 트위터를 인수한 이후 트위터는 비용 절감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하지만 트위터는 임대료 체납에 의한 소송이나 컨설턴트 등에 대한 미지급으로 여러 소송에 직면하고 있다. 더구나 트위터는 5년간 5억 1,000만 달러로 AWS와의 계약을 맺고 있었지만 트위터는 7,000만 달러 이상을 체납 중인 것으로 보도되고 있다.

보도에 따르면 아마존은 트위터에 AWS에 대한 지불을 몇 개월간 거부했기 때문에 트위터에 광고비 지불을 삼간다고 통지했다고 한다. 트위터는 처음 AWS를 타임라인에 도입할 예정이었지만 현재 트위터는 AWS를 트위터 스페이스에 도입하는 것에 그치고 있다.

한편 트위터는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에 대한 지불은 계속하고 있으며 트위터는 구글과 5년 총액 10억 달러에 계약을 맺고 있다. 일론 머스크의 철저한 비용 절감에도 불구하고 트위터는 2022년 12월 매출액과 조정 후 이익이 모두 전년 동월 대비 40% 하락한 것으로 보도되고 있다. 또 트위터 기업 광고 지출은 2022년 12월 전년 동월 대비 71% 감소한 것으로 보도되고 있다.

일론 머스크가 2022년 11월 모든 직원에게 보낸 이메일에선 회사 재무 상황이 엄격하다는 걸 밝히고 상황이 개선되지 않으면 트위터는 2023년 도산해도 이상하지 않다고 밝혔다. 하지만 일론 머스크에 의한 대폭적인 비용 절감 결과 회사 재무 상황은 개선 경향이 있어 2023년 2월 일론 머스크는 트위터에는 아직 과제가 남아 있지만 계속 노력하면 손익분기점에 도달할 수 있다고 밝혔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석원 기자

월간 아하PC, HowPC 잡지시대를 거쳐 지디넷, 전자신문인터넷 부장, 컨슈머저널 이버즈 편집장, 테크홀릭 발행인, 벤처스퀘어 편집장 등 온라인 IT 매체에서 '기술시대'를 지켜봐 왔다. 여전히 활력 넘치게 변화하는 이 시장이 궁금하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