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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인도에서 메시지 RCS 기능 완료 종료해

인도 구글 메시지 앱 사용자가 RCS(Rich Communication Services)를 이용한 스팸 광고가 발신되고 있다는 보고가 나오면서 구글이 인도에서 RCS 기능을 비활성화했다고 보도되고 있다.

구글은 2020년 11월 공식 메시징 앱 메시지에서 거의 전 세계에서 RCS 기능을 전개했다고 발표한 바 있다. RCS 기능은 SMS보다 높은 해상도 사진과 큰 용량 파일을 보낼 수 있는 기존 SMS를 대체하는 메일 기능이다.

문제가 된 광고는 RCS 비즈니스 메시징 기능을 통해 게재됐다고 한다. 이 비즈니스 메시징 기능은 이미지와 대화형 기능을 이용해 일반 텍스트 메시지보다 정보량이 많은 콘텐츠를 고객에게 보낼 수 있다.

하지만 인도에선 신용카드나 도박 앱을 추천하는 기업 메시지가 사용자에게 대량으로 전송됐다고 한다. 또 송신 기업은 확인이 끝난 비즈니스라는 라벨이 붙어 있었다고 한다. 따라서 구글은 인도 한정으로 메시지 RCS 기능을 종료했다고 한다. 구글은 일부 기업이 스팸 방지 정책을 악용해 인도 사용자에게 홍보 메시지를 보내는 걸 알고 있다며 사용자 환경을 개선하는 동안 인도에선 이 기능을 사용 중지했다고 밝혔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원영 기자

컴퓨터 전문 월간지인 편집장을 지내고 가격비교쇼핑몰 다나와를 거치며 인터넷 비즈니스 기획 관련 업무를 두루 섭렵했다. 현재는 디지털 IT에 아날로그 감성을 접목해 수작업으로 마우스 패드를 제작 · 판매하는 상상공작소(www.glasspad.co.kr)를 직접 운영하고 있다. 동시에 IT와 기술의 새로운 만남을 즐기는 마음으로 칼럼니스트로도 활동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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