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적 의사 표시나 정치 목적 실현을 위해 해킹을 수단으로 이용하는 핵티비즘(hacktivism)을 바탕으로 활동하는 익명 해커 집단 어나니머스(Anonimus)가 6월 4일 중국 강소성 직업 교육 성인 교육 네트워크를 해킹해 대만을 접하는 문언이나 화상, 천안문 사건 관련 동영상과 상징적 사진으로 알려진 탱크맨(Tank Man) 등을 포함한 페이지를 올렸다. 변경 페이지에는 어나니머스가 직접 호소를 남기고 있다.
보도에 따르면 중국 강소성 직업교육‧성인 교육 네트워크가 대만 관련 문구(TAIWAN NUMBAH WAN!)와 대만 국기, 엠블럼이 표시되도록 변경됐다고 한다. 지난 1월 18일에는 중국 정부 웹사이트, 1월 26일에는 유엔 웹사이트에 유사 문장이 표시된 것으로 모두 어나니머스에 의한 변조 내용에 포함되어 있던 것이다. 해당 페이지를 삭제됐지만 삭제된 웹페이지 아카이브를 저장하는 고스트아카이브를 통해 해당 내용을 볼 수 있다.
어나니머스는 정치적 의사 표시를 위해 해킹을 하는 집단이다. 2020년 5월 본격적인 활동을 재개한 원인도 백인 경관에 의한 흑인 남성 폭행 살인 사건이 발단이다. 이번 해킹에서도 우크라이나에 관한 요구에서 조금 떠나 천안문 사건을 기억하는 활동을 하고 있다며 명확한 의사 표시를 하고 있다.
이어 말레이시아 래퍼와 대만을 거점으로 하는 호주 가수가 발표해 일주일에 1,200만 시청 횟수를 기록한 중국 민족주의 시민을 풍자한 곡(Fragile)이나 천안문 사건을 설명하는 영상을 담기도 했다. 천안문 사건을 보여주는 상징적 사진으로 알려져 중국에서 엄격하게 금지되어 있는 탱크맨 이미지를 게임에서 재현한 것 등 여러 패턴으로 표시되거나 페이지는 천안문 사건을 떠올리는 콘텐츠로 가득 차 있다.
어나니머스는 이어 국제 사회를 향한 여러 요구를 명확하게 하고 있다. MIT 신약 드라코(DRACO)에 근거한 코로나19 항바이러스약 치료법 개발, 한반도를 통일하는 걸 고려할 것,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을 저지하고 중립적 안전지대를 통합하기 위해 임하는 것 등이다.
마지막으로 미국 텍사스주에서 일어난 총기 난사 사건 희생자 인 아이 16명 사진을 표시하고 미국 세관 국경 경비국 도촬을 더해 미국은 내부 위협에 맞서는 걸 꺼려한다고 비난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