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언리얼엔진5 드디어 나왔다

에픽게임즈(Epic Games)가 4월 6일 차세대 게임 엔진인 언리얼엔진5(Unreal Engine 5)를 공식 출시했다. 언리얼엔진5는 무료 다운로드가 가능하며 총 매출 100만 달러가 넘는 프로젝트에 사용하지 않는 한 이용료도 무료다.

언리얼엔진5는 자체 개발한 포트나이트, 언리얼 토너먼트 뿐 아니라 타사가 개발한 레인보우식스 시지, 바이오쇼크 등 폭넓은 게임으로 채택되고 있는 게임 엔진인 언리얼엔진 최신판이다. 언리얼엔진 시리즈는 실시간 렌더링 등 영상 제작에도 뛰어난 성능을 보여 스타워즈 실사 드라마가 언리얼엔진4를 사용하기도 했다.

최신 버전인 언리얼엔진5에선 제트브러시(ZBrush) 등으로 만든 영화 품질 자산을 직접 엔진으로 가져올 수 있는 가상 마이크로 다각형 지오메트리(Nanite) 라이팅 정보를 3D 공간에 순간적으로 반영하는 동적 글로벌 일루미네이션 솔루션 루멘(Lumen)라는 신기종 2종으로 완전히 실사라고 말할 수 있는 3D 그래픽을 제작할 수 있다. 영화 매트릭스 시리즈를 소재로 언리얼엔진5에 대해 설명하는 기술 데모 영상(The Matrix Awakens: An Unreal Engine 5 Experience)을 봐도 확인할 수 있다.

언리얼엔진5는 앞서 소개한 2가지 기능 외에도 빠르고 간단하면서 효율적인 UI&워크플로나 입력보다 높은 해상도를 출력할 수 있는 기능(Temporal Super Resolution), 오픈월드용 맵 관리 시스템(World Partition), 아티스트 친화적인 애니메이션 제작 툴킷, 엔진 내에서 직접 자산을 제작할 수 있는 모델링 툴킷, 차세대 프로시얼 오디오 체험을 실현하는 메타사운드(MetaSound) 등을 갖추고 있다.

언리얼엔진5는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다. 이용료는 앞서 밝혔듯 언리얼엔진5를 이용한 제품 총 매출이 100만 달러에 도달하면 로열티 5%가 들지만 100만 달러에 도달하지 않으면 무료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석원 기자

월간 아하PC, HowPC 잡지시대를 거쳐 지디넷, 전자신문인터넷 부장, 컨슈머저널 이버즈 편집장, 테크홀릭 발행인, 벤처스퀘어 편집장 등 온라인 IT 매체에서 '기술시대'를 지켜봐 왔다. 여전히 활력 넘치게 변화하는 이 시장이 궁금하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