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위클리 팟캐스트] 애플, 제3자 결제 시스템 세계 첫 인정

국내에서 애플과 구글에 자사 인앱 결제 시스템 강제를 금지하는 법안이 통과되고 4개월이 지나 드디어 애플이 제3자 결제 시스템을 인정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미 구글은 11월에 해당하며 수수료를 인하한 뒤 대체 결제 시스템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런 제3자 결제 시스템 제공이 약속된 건 우리나라가 세계에서 처음이죠. 이를 계기로 애플도 전 세계에서 인앱 과금 사용 의무화를 검토하게 될지도 모릅니다. 최근 애플이 앱스토어에서 자사 인앱 과금 시스템 이외 결제 방식을 구현하고 앱 외 구매에 대한 링크를 금지한 것에 대한 반발이 심해지고 있는데요. 에픽게임즈 포트나이트를 둘러싼 소송에서도 주요 쟁점이 됐지만 러시아 정부나 네덜란드 정부도 제3자 결제를 인정하도록 압력을 가하고 있어 더 이상 뒤집기 힘든 기세가 되고 있습니다.

시장조사기업 카날리스가 2021년 4분기와 2021년 전체 전 세계 PC 출하량과 시장 점유율을 발표했습니다. 이에 따르면 2021년 PC 출하량은 3억 4,105만 3,000대를 기록했고 코로나19 영향으로 과거 최대 성장을 이룬 2020년에 이어 전년 대비 15% 성장을 이뤘다고 합니다.

카날리스가 보고한 2021년 4분기에 있어 제조사마다 PC 출하 대수와 시장 점유율을 보면 이 기간 중 가장 많은 PC를 출하한 건 레노버 2,170만 1,000대이며 점유율은 23.7%입니다.

카날리스에 따르면 2021년 출하 대수는 2012년 이후 최다입니다. 또 코로나19 유행으로 2020년부터는 노트북 출하 대수가 크게 늘어나고 있는데요. 카날리스 측은 지난 2년간 기술에 대한 수요가 급증해 공급망이 혼란에 빠져 PC 뿐 아니라 스마트폰, 자동차, 서버 입수성에도 영향을 미쳤다며 어디서나 일이 가능하고 전 세계 협업, 생산성 유지가 가능한 상황을 만들어내기 위해 고성능 PC와 모니터, 액세서리, 기술 제품에 대한 수요가 늘어 업계 수익 증가로 이어질 것으로 예측했습니다.

블록체인 분석 기업인 체이널리시스가 2021년 실시한 암호화폐 기반 범죄 거래가 사상 최고액이라고 발표했습니다. 불법 암호화폐 주소가 받은 금액은 연간 140억 달러로 2020년 78억 달러에서 78% 증가해 크게 뛰어 올랐습니다. 한편 암호화폐 거래총액은 2020년부터 567% 증가한 15.8조 달러라고 합니다.

텐센트 산하 중국 최대 메시지 앱인 위챗이 제공하는 결제 서비스인 위챗 페이가 중국 정부가 발행하는 디지털 위안화에 대한 대응을 개시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위챗 페이는 8억 명 이상 월 활성 사용자 수를 보유하고 있어 디지털 위안화는 세계적인 보급을 크게 뒷받침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메릴랜드 대학 의사가 유전자 조작된 돼지 심장을 인간 환자에게 이식하는데 성공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수술 이후 3일 시점에서 현저한 거부 반응도 없고 기능하다고 있다고 하네요. 수술 후 경과는 나쁘지 않고 한 전문가는 이 수술이 성공하면 고통스럽게 이식 순서를 기다리는 환자에게 장기를 제공하기 쉬워지는 극적인 변화를 가져올 것이라고 밝히고 있습니다. 미국에선 장기 이식 순서대로 10만 명이 목록화되고 매일 17명이 참지 못하고 목숨을 잃고 있다고 합니다. 감사합니다.

이석원 기자

월간 아하PC, HowPC 잡지시대를 거쳐 지디넷, 전자신문인터넷 부장, 컨슈머저널 이버즈 편집장, 테크홀릭 발행인, 벤처스퀘어 편집장 등 온라인 IT 매체에서 '기술시대'를 지켜봐 왔다. 여전히 활력 넘치게 변화하는 이 시장이 궁금하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