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웹OS 기능 개선 프로젝트 ‘오픈LGTV’

웹OS(webOS)는 침체를 계속하던 HP 자회사인 팜이 2009년 사운을 걸고 개발한 모바일 단말 팜 프리(Palm Pre)에 탑재되어 있던 운영체제다. 웹OS는 아이튠즈 동기화와 멀티 터치스크린 지원, 자체 또는 웹상 정보를 원활하게 검색하는 유니버설 검색, 웹사이트상 계정 정보 등을 중앙 관리할 수 있는 팜 시너지(Palm Synergy) 등 주목할 만한 기능을 갖추고 있었다. 하지만 결국 HP는 2011년 웹OS 사업을 폐쇄했고 2013년 웹OS는 LG전자에 매각했다.

웹OS 를 소유하게 된 LG전자는 2014년부터 웹OS를 채택한 TV를 출시하기 시작하는 한편 2018년 웹OS 오픈소스화를 선언했다. 이런 오픈소스 버전 웹OS를 합법적으로 리버스 엔지니어링하고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거나 버그를 수정하고 새로운 소프트웨어를 통합해 자체 개선한 오픈소스 버전 웹OS를 목표로 하는 프로젝트가 오픈LGTV(OpenLGTV)다.

이미 오픈소스 버전 웹OS를 채택한 탄노이(TANNOY) 새턴 S6이나 2010년과 2011년 브로드컴 TV용 커스텀(rootfs)이 배포되고 있다. 오픈LGTV를 개발 참가를 모집하고 있으며 디스코드 채널을 통해 연락할 수 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정용환 기자

대기업을 다니다 기술에 눈을 떠 글쟁이로 전향한 빵덕후. 새로운 기술과 스타트업을 만나는 즐거움을 독자들과 함께 나누고 싶습니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