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아마존, 中브랜드 600개 포함 가짜 리뷰 출처 추방

아마존에는 수많은 가짜 리뷰가 범람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제품에 대한 올바른 리뷰란에서 알 수 없는 게 문제시되고 있다. 가짜 리뷰 박멸을 위해 아마존은 일부 제품을 플랫폼에서 삭제하고 있는데 새로 가짜 리뷰 투성이인 중국 브랜드 600곳 이상을 사이트에서 추방했다고 발표했다.

2021년 5월 보안 제품 리뷰 사이트인 세이프티디텍티브(SafetyDetectives)가 아마존에서 가짜 리뷰를 게시하는 조직 데이터베이스가 유출된 걸 발견했다. 이 데이터베이스에는 20만 명 이상 이메일 주소와 페이팔 계정이 기재되어 있던 게 밝혀지고 있다.

이 데이터 누수는 도대체 어떤 브랜드가 가짜 리뷰 조직을 이용해 리뷰 내용을 수정했는지를 나타낸 것이다. 하지만 데이터 누출 직후 일부 인기 액세서리 제조업체(Tomtop, Aukey, Mpow, Aukey, Tacklife) 제품이 아마존에서 갑자기 삭제됐기 때문에 이런 브랜드는 가짜 리뷰 조직을 활용하고 있던 게 의심되어 있다.

또 특정 상품을 구매하고 리뷰를 게시하면 상품 가격 거의 절반인 선물카드와 교환할 수 있게 하는 등 테마 리뷰를 장려하는 카드가 포함된 제품도 많았다고 한다.

이런 가짜 리뷰나 테마 리뷰가 문제가 되면서 아마존은 자체 조사를 시작했다. 2021년 9월 마침내 3,000개 타사 판매자 계정 정지를 발표했고 이에 따라 600개 이상 중국 브랜드 제품이 아마존에서 자취를 감추게 됐다.

아마존은 이번 가짜 리뷰에 포함된 일부 브랜드를 제외하면서 자사가 고객이 자신감 있게 쇼핑하고 판매자가 건전한 경쟁 속에서 비즈니스를 성장시킬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플랫폼 경험을 좋게 하려고 노력 중이라면서 고객은 정보를 바탕으로 구매 결정을 하기 위해 제품 리뷰 정확성과 신뢰성에 의존하고 있으며 커뮤니티 기능 남용을 금지하는 건 판매자 등 모두에게 명확한 정책을 갖고 있다고 밝혔다. 아마존은 전 세계 어디에 있든 정책을 위반하면 임시 계정 정지와 계정 삭제 처분, 법적 조치를 취한다며 앞으로도 부정사용 탐지를 개선해 검토 부정을 포함한 정책 위반에 고의로 참여하는 사람을 포함해 악의적 공격자에 대한 강제 조치를 강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마존은 리뷰를 게시하는 대신 금전을 주는 인센티브 리뷰를 2016년 금지했지만 이런 인센티브 리뷰를 연장 보증과 VIP를 위한 테스트 프로그램 등으로 형태를 바꿔 아직도 일부 제품에는 남아 있다고 한다. 그 밖에 저평가 리뷰를 게시한 사용자에게 리뷰를 삭제한 경우 무료로 제품이나 금전을 주는 역인센티브 리뷰를 제공한 사례도 있다고 한다. 또 보도에 따르면 아오키(Aukey)는 2021년 5월 아마존에서 추방된 유명 기업 중 하나이며 7월 동사 산하 브랜드가 이어폰 판매를 계속하고 있으며 현재도 아마존에서 구입할 수 있다며 아마존 측 가짜 리뷰 대책이 불충분하다는 지적을 하기도 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원영 기자

컴퓨터 전문 월간지인 편집장을 지내고 가격비교쇼핑몰 다나와를 거치며 인터넷 비즈니스 기획 관련 업무를 두루 섭렵했다. 현재는 디지털 IT에 아날로그 감성을 접목해 수작업으로 마우스 패드를 제작 · 판매하는 상상공작소(www.glasspad.co.kr)를 직접 운영하고 있다. 동시에 IT와 기술의 새로운 만남을 즐기는 마음으로 칼럼니스트로도 활동 중이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