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저렴하지만 똑똑하다…소형 AI 로봇 강아지

XGO-미니(XGO-Mini)는 20만 원대에 구입할 수 있는 소형 AI 로봇 개다. 강아지 크기에 12자유도를 지원하는 4족 보행 로봇으로 K210(Kendryte K210) 칩을 얹어 AI를 이용해 얼굴 인식과 얼굴 추적 외에 음성과 제스처에 반응한다. 색상 뿐 아니라 QR코드, 2차원 코드도 읽어들이기 때문에 이를 통해 놀이를 할 수도 있다.

운동 신경도 좋아 9축 관성 측정 장치와 전류 센서 작용으로 뛰어난 균형 감각을 발휘한다. 예를 들어 로봇을 올려둔 채 상자를 좌우로 흔들어도 수평을 유지하려고 안간힘을 쓴다.

전용 앱을 이용하면 무선 조종이나 오픈소스 프로그래밍도 할 수 있다. STEM 교육에도 활용할 수 있는 셈이다. 손가락 제스처로 엎드려나 앉아, 스트레칭 같은 작업도 할 수 있다. 이 제품은 무게 450g인 XGO-라이트(XGO-Lite), 700g에 고사양 부품을 곁들인 XGO-미니 2종으로 나뉜다. 크라우드 펀딩 사이트인 킥스타터를 통해 자금을 모으기도 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석원 기자

월간 아하PC, HowPC 잡지시대를 거쳐 지디넷, 전자신문인터넷 부장, 컨슈머저널 이버즈 편집장, 테크홀릭 발행인, 벤처스퀘어 편집장 등 온라인 IT 매체에서 '기술시대'를 지켜봐 왔다. 여전히 활력 넘치게 변화하는 이 시장이 궁금하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