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中만리방화벽, 31개 이상 도메인 차단중”

중국 정부가 운용하는 자국 내 인터넷 검열 시스템인 만리방화벽(Great Firewall)에 대한 연구에서 만리방화벽이 어떤 도메인을 차단하고 있는지 밝혀졌다.

토론토대학 연구팀은 만리방화벽이 어떻게 국내외 도메인을 차단하는지를 측정하는 시스템인 GF워치(GFWatch)를 개발해 2020년 4월부터12월까지 하루 4억 1,100마 개 도메인을 테스트해 만리방화벽이 어떤 도메인을 차단하고 있는지 차단이 계속 이뤄저고 있는지 조사했다.

조사 결과 만리방화벽은 페이스북, 드롭박스, 트위터 등 31만 1,000개 도메인을 지속적으로 차단하는 걸 발견했다. 가장 많이 차단된 웹사이트 장르는 사업이며 이어 성인물, IT 기술 순이며 이 중에는 만리방화벽을 회피하는 도구를 배포하는 사이트나 개인 블로그, 도박 사이트도 포함되어 있다.

또 연구 진행 중 코로나19 유행 격화 때문에 코로나19 관련 웹사이트를 실시간 차단해가는 것도 확인했다고 한다. 차단된 사이트 중 일부는 전염병을 비난하는 내용 게시물이었다고 한다. 연구팀은 차단된 사이트 중 40%가 신규 등록된 도메인이며 중국 당국은 새 도메인을 화이트리스트에 등록할 때까지 기본적으로 차단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또 조사에서 4만 1,000개 도메인이 실수로 차단되어 있다는 것도 밝혀졌다. 연구팀에 따르면 만리방화벽이 도메인을 차단한 경우 해당 도메인에 포함된 문자열을 포함하는 다른 도메인도 차단한다. 예를 들어 만리방화벽은 해외 게시판 레딧(Reddit)과 해당 도메인 레딧닷컴을 차단하고 있지만 이에 따라 레딧과 무관한 온라인 쇼핑몰(Geareddit) 도메인도 잘못 차단한 상태라는 것이다. 레딧닷컴을 포함한 도메인은 1,088개가 차단되어 있다. 연구팀은 이 결과가 만리방화벽 관리자에게 전달되어 필터링 정책이 개선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석원 기자

월간 아하PC, HowPC 잡지시대를 거쳐 지디넷, 전자신문인터넷 부장, 컨슈머저널 이버즈 편집장, 테크홀릭 발행인, 벤처스퀘어 편집장 등 온라인 IT 매체에서 '기술시대'를 지켜봐 왔다. 여전히 활력 넘치게 변화하는 이 시장이 궁금하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