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영화 스페이스잼, 캐릭터 NFT 9만점 이상 배포해

스페이스잼(Space Jam : A New Legacy) 배급을 맡은 워너브라더스가 이 영화에 대한 NFT를 무료로 9만 1,000점 배포했다.

스페이스잼은 NBA 탑플레이어 중 1명인 르브론 제임스가 출연해 화제를 모으는 영화. 이 영화 배급을 맡은 워너브라더스가 같은 제목에 등장하는 캐릭터 NFT 9만 1,000점을 배포한 것. NFT는 블록체인 기술을 바탕으로 디지털 콘텐츠 소유권을 증명하는 것이다. 디지털 콘텐츠는 무한 복사할 수 있지만 NFT 콘텐츠화해 소유권을 주장할 수 있게 된 것이다.

NFT는 매매가 가능하기 때문에 최근 주목받고 있으며 2021년 3월에는 NFT 아트 1개가 6,900만 달러에 낙찰되어 화제를 모으기도 했다. 워너브라더스는 NFT 콘텐츠를 만드는 크리에이터와 수집가 연결을 위한 NFT 전문 소셜 플랫폼으로 시작한 니프티스(Nifty’s) 신규 계정 등록 사용자에게 무료로 스페이스잼 NFT를 배포하고 있다. 또 니프티스에서 이뤄지는 스페이스잼 NFT 배포 캠페인에 대한 게시물을 SNS에 공유하면 2번째 NFT도 무료로 획득 가능하다. 또 NFT를 원할 경우 니프티스에서 2.99달러에 구입할 수도 있다.

니프티스에서 배포되는 스페이스잼 NFT는 5단계 템이 준비되어 있으며 단계가 높아질수록 점수가 더 필요하다. 워너브라더스 측 관계자는 NFT 배포는 팬 여러분이 자사 작품에 대한 사랑을 더 높이기 위한 재미있고 흥미로운 방법이라며 이 아이콘이 스페이스잼 한정판 NFT를 배포하는데 딱 맞는다고 느꼈다고 밝혔다.

니프티스에서 배포되는 스페이스잼 NFT는 2D와 3D 버전 루니튠즈 주요 캐릭터 8장과 르브론 제임스 것이 준비되어 있다. 또 배포되는 NFT는 무작위이기 때문에 어떤 레어템이 손에 들어갈지는 운에 달렸다.

스페이스잼 NFT는 팜NFT스튜디오(Palm NFT Studio) 크레에이티브 기능과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해 개발했다고 한다. 팜NFT스튜디오 도구를 이용해 에너지 효율이 높은 방식으로 NFT 제작이 가능하며 소비전력을 기존보다 99% 줄였다는 설명이다.

아직은 무료로 스페이스잼 NFT가 배포되지만 니프티스는 플랫폼에서 경매 형태로 NFT를 나중에는 판매할 예정이라고 한다. 니프티스 측은 자사는 NFT 소셜 플랫폼이며 자사 플랫폼을 특별하게 만드는 건 모두가 NFT에 액세스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며 참여 등 콘텐츠 교역을 넘는 걸 제공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워너브라더스가 니프티스를 파트너로 선택한 이유는 팬을 위해 지속적 관계를 만드는데 주력하고 있으며 NFT 프로그램을 자사에 흥미로운 것으로 만드는 게 중요했다며 또 NFT가 인기를 끌고 있기 때문에 니프티스와 협력해 팬 참여 기회를 다음 단계로 끌어올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물론 영화 NFT 배포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고질라vs콩 역시 미국 내 상영에 맞춰 자체 NFT 콘텐츠를 판매한 바 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원영 기자

컴퓨터 전문 월간지인 편집장을 지내고 가격비교쇼핑몰 다나와를 거치며 인터넷 비즈니스 기획 관련 업무를 두루 섭렵했다. 현재는 디지털 IT에 아날로그 감성을 접목해 수작업으로 마우스 패드를 제작 · 판매하는 상상공작소(www.glasspad.co.kr)를 직접 운영하고 있다. 동시에 IT와 기술의 새로운 만남을 즐기는 마음으로 칼럼니스트로도 활동 중이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