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2020년 투명서 보고서 공개한 트위치

아마존 산하 게임 영상 중계 플랫폼인 트위치(Twitch)가 투명성 보고서를 처음 공개하고 자사 안전 활동 등을 설명했다.

이번에 발표된 투명성 보고서는 2020년 1∼12월까지 트위치 방침과 구체적인 대처를 설명하고 있다. 트위치는 현재 설치되어 있는 안전 시책에 대해 커뮤니티 가이드라인, 서비스 수준 안전, 채널 수준 안전, 시청자 수준 안전이라는 4개 계층이 있다고 설명하고 있다.

모든 안전 시책 기반이 되는 플랫폼 규칙을 명시적으로 정한 커뮤니티 가이드라인 내용에 대해 트위치는 커뮤니티 문화가 끊임없이 변화하는 점을 감안해 앞으로 업데이트를 계속할 예정이라고 언급했다.

서비스 수준 안전은 AI에 의해 누드나 과격한 폭력 표현을 감지하는 기계 감지, 사용자로부터 보고를 전문 중재팀이 처리하는 사용자 보고, 전문팀이 기계 감지와 사용자 보고에 의해 감지된 콘텐츠에 대한 조치를 취하는 검증과 처리라는 3가지 대책을 강구하고 있다고 설명하고 있다. 트위치는 서비스 수준 안전에 종사하는 팀 규모를 확대하고 있으며 2020년에는 사용자 보고에 대응하는 콘텐츠 담당자 수를 4배까지 증원했다.

채널 수준 안전은 배급자 자신이 자신의 채널에 규칙을 결정할 수 있는 것으로 일원 중 하나를 지명해 채널 방장으로 삼는 조치다. 트위치는 오토모드(AutoMod)나 운영자 뷰 등 채널 운영자용 도구를 제공해 채널 발언 삭제 조치와 발언 금지 조치 등을 실시하기 쉽게 하고 있다고 설명하고 있다. 이런 채널 운영자 기능은 채널 운영자 도구를 도입하는 채널 비중이 계속 증가하고 있다. 트위치는 2020년 상반기 채널 운영자 기능 내지 채널 운영자 도구 조치를 도입한 채널은 전체 중 92.93%, 하반기에는 95.65%로 증가했다고 밝히고 있다.

그 밖에 트위치는 시청자 자신이 보는 콘텐츠 안전성을 관리할 수 있는 채팅 필터나 블록 도구 등 기능을 시청자 수준 안전으로 제공하고 있다고 밝혔다.

트위치는 삭제 메시지 등에 관한 통계도 공개하고 있다. 트위치에 따르면 채널 운영자 활약은 눈에 띄게 채널 운영자가 처리한 메시지 수는 2020년 상반기에는 1,590만 건이었지만 하반기에는 3,250만 건으로 98% 증가를 보였다. 이 증가는 트위치에 전송되는 메시지가 상반기부터 하반기까지 33% 증가한 것과도 관련이 있으며 채팅 운영자를 위한 전용 도구를 도입한 것 등이 효과를 줬다는 설명이다.

한편 법 집행기관에 보고한 건수는 감소세를 보이고 있다. 폭력 등에 대한 우려로 트위치가 2020년 법 집행기관에 통보한 건수는 상반기 22회, 16회 등 38회다. 감소세를 보인 이유는 코로나19 유행에 따라 집회 기회가 감소한 결과 폭력적 위협을 받을 장소와 기회가 줄어든 게 원인일 것으로 추측하고 있다.

또 트위치는 이번 발표에 맞춰 2020년에는 커뮤니티 가이드를 여러 차례에 걸쳐 개정한 점도 강조하고 있다. 2020년 4월 누등와 복장 관련 규정을 새로 추가하고 10월에는 테러 행위와 과격한 폭력에 관한 규정, 12월에는 증오 관련 행위와 폭력 행위에 관한 규정을 개정한 것. 트위치는 이번 발표에서 이런 개정을 통해 해당 행위에 관한 조치 집행 횟수가 증가했다고 밝혔다. 커뮤니티 가이드라인 개정이 일정한 효과를 올리고 있다고 밝힌 것이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석원 기자

월간 아하PC, HowPC 잡지시대를 거쳐 지디넷, 전자신문인터넷 부장, 컨슈머저널 이버즈 편집장, 테크홀릭 발행인, 벤처스퀘어 편집장 등 온라인 IT 매체에서 '기술시대'를 지켜봐 왔다. 여전히 활력 넘치게 변화하는 이 시장이 궁금하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