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전기車 오래된 배터리, 태양광 발전에 사용한다?

MIT 연구팀이 전지자동차에 적용되는 중고 충전지의 미래를 제시하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전기자동차가 늘면 탑재한 배터리가 오래될 경우 어떻게 해야 할지에 대한 문제에 직면하게 된다. 새 배터리로 교환하는 건 쉬운 일이지만 오래된 배터리를 무작정 버리는 건 아까운 일. 반면 태양광 발전에 이용하는 배터리를 새 것으로 하는 건 채산성이 맞지 않는다고 한다.

연구팀이 수많은 경제 시나리오를 검증한 결과 새 것보다 가격이 60% 이하로 떨어진다면 비용 면에서 이익을 취할 수 있다고 한다. 하지만 아직까지 기술적으로 많은 문제도 있다. 중고품을 어떻게 검사하고 여러 충전지를 어떻게 동일 수준으로 둘 것인지 여부. 또 전기차와 분리해 운송하는 비용과의 타협은 어떨지, 중고품이 언제까지 정상 작동하는지 등 장기적으로 검증을 계속해야 할 필요가 있다.

어쨌든 태양광 발전으로 재사용하는 배터리는 필요한 소재를 추출해 거듭나게 할 수도 있다. 독일 뒤젠펠트(Duesenfeld)는 전지차 배터리를 산산조각내서 여기에서 흑연과 이온, 망간, 구리, 알루미늄, 리튬, 니켈, 코발트 등 귀중한 소재를 분리한다. 이를 사용해 새로운 리튬이온 배터리를 생산하는 것. 이를 통해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40%까지 절감할 수 있다고 한다. 이를 1톤 분량 폐기 충전지를 사용하면 4.8톤 분량 이산화탄소에 해당한다고 한다.

지구 온난화 방지와 환경 문제 대책으로 떠오르는 태양광 발전과 전기자동차 이들 2가지 요소의 수요와 공급이 일치하는 건 운명일 수도 있다. 연구팀은 기술적이나 경제적으로 잘 될 가능성이 충분히 있다고 밝히고 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정용환 기자

대기업을 다니다 기술에 눈을 떠 글쟁이로 전향한 빵덕후. 새로운 기술과 스타트업을 만나는 즐거움을 독자들과 함께 나누고 싶습니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