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MS “시각장애인용 앱, 보스 프레임 지원한다”

마이크로소프트가 2월 26일(현지시간) 자사의 시각장애인 지원 응용 프로그램인 마이크로소프트 사운드스케이프(Microsoft Soundscape)가 보스의 스피커 선글라스인 보스 프레임(Bose Frames)을 지원한다고 발표했다.

사운드스케이프는 미국과 영국에서 출시된 iOS용 앱. 도로나 건물 등 이용자가 표적이 되는 장소를 지나가면 이를 음성으로 알려주고 자신이 어디에 있는지 인식하기 쉽게 해준다. 3D 오디오 기술을 채택했으며 방향에 맞춰 주위에 있는 건물이나 도로 등 정보도 전달한다. 예를 들어 오른쪽에 건물이 있다면 오른쪽에서 소리가 들리게 해주는 식이다. 이렇게 하려면 스테레오 헤드셋이 필요하지만 새롭게 보스 프레임도 지원하는 것. 보스 프레임은 9축 모션 센서를 갖춰 기존 이어폰이나 헤드폰을 이용할 때보다 더 자세한 탐색이 가능하다.

사람은 소리 방향에 얼굴 혹은 미세하게 머리 위치를 조정해 소음을 알아듣기 쉽게 하는데 보스 프레임 센서는 이런 움직임을 파악해 사운드스케이프를 통해 착용자가 더 정확한 위치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해준다.

음성 내비게이션으론 구글맵에서 시각장애인을 위한 음성 가이드도 제공한다. 사운드스케이프는 목적지까지 탐색보다는 주위에 있는 게 뭔지 알려주는 데 중점을 둔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원영 기자

컴퓨터 전문 월간지인 편집장을 지내고 가격비교쇼핑몰 다나와를 거치며 인터넷 비즈니스 기획 관련 업무를 두루 섭렵했다. 현재는 디지털 IT에 아날로그 감성을 접목해 수작업으로 마우스 패드를 제작 · 판매하는 상상공작소(www.glasspad.co.kr)를 직접 운영하고 있다. 동시에 IT와 기술의 새로운 만남을 즐기는 마음으로 칼럼니스트로도 활동 중이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