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주위 물건 찍어서 영어 단어 학습을?

마이크로소프트 인턴 8명이 새로운 언어 학습 도구를 개발했다. 스마트폰 카메라를 이용해 주변 단어를 배우고 성인의 영어 문맹 향상을 도모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발한 것.

리얼 마이 월드(Read My World)라는 이 앱을 이용하면 스마트폰으로 사진을 찍고 1,500 단어 이상 라이브러리를 통해 단어를 배울 수도 있다. 수업을 보완해주는 역할로 이용하거나 언어 습득을 위한 수업에 다닐 시간이나 돈이 없는 사람이 배울 목적으로 쓸 수도 있다. 수업이 아니어서 일상 생활 중 사진을 찍으면서 배울 수 있는 것이다.

리얼 마이 월드는 마이크로소프트 코그니티브 서비스(Microsoft Cognitive Services)와 컴퓨터 비전 API를 조합해 사진에 담긴 건 확인하고 단어 철자를 표시, 말해준다. 특정 단어 사진을 저장하고 앱 안에서 자체 사전에 저장해 나중에 참조할 수 있도록 했다. 또 3가지 어휘 게임도 담아 새로 배운 단어를 연습할 수 있다.

1,500단어라는 어휘가 적다고 느낄 수도 있겠지만 사실 이는 외국어 학습자가 기존 학습 방법으로 익힐 수 있는 단어 수와 비슷하다. 예를 들어 BBC 보도에 따르면 언어 학습자 대부분은 몇 년 동안 학습해도 2,000∼3,000단어 이상은 습득이 어렵다고 한다. 대만에서 이뤄진 한 연구에선 외국어를 9년간 학습한 학생도 이용빈도가 가장 높은 1,000단어를 습득할 수 없었다고 한다. 이 보고서는 매일 사용하는 단어를 익히는 게 가장 중요하다는 걸 말해주고 있다.

이 앱은 눈에 보이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어 정규 교육에는 한계가 있다. 초기 버전을 테스트한 교수와 학생 의견을 모은 결과 개발팀은 문서 속 단어도 검색할 수 있도록 했다. 단어를 번역해주는 구글 렌즈 같은 게 아니라 앱이 특정 일부 단어를 강조 표시하고 단어 발음을 듣고 사진으로 보면서 해당 단어가 뭘 나타내는지 알 수 있도록 했다. 예를 들면 학생 소지품을 놓고 앱을 돌리면 연필이나 노트, 가위, 바인더 같은 단어가 강조 표시된다.

이 앱은 마이크로소프트의 사내 보육 프로그램인 마이크로소프트 개러지(Microsoft Garage) 프로그램을 통해 테스트를 일부를 대상으로 제공한다. NGO와 비영리단체가 낮은 문맹률 커뮤니티 종사자라면 참가할 수 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석원 기자

월간 아하PC, HowPC 잡지시대를 거쳐 지디넷, 전자신문인터넷 부장, 컨슈머저널 이버즈 편집장, 테크홀릭 발행인, 벤처스퀘어 편집장 등 온라인 IT 매체에서 '기술시대'를 지켜봐 왔다. 여전히 활력 넘치게 변화하는 이 시장이 궁금하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