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러시아 SNS 대기업, 채굴 가능한 자체 통화

러시아 SNS 기업인 브콘탁테(VKontakte)가 채굴할 수 있는 자체 통화인 VK코인을 공개했다.

지난 3월 브콘텍테가 자체 코인을 검토 중이라는 보도가 나온 바 있지만 실제로 VK코인을 선보인 것. VK코인이 블록체인 기술을 바탕으로 삼았다는 근거는 없지만 사용자는 VK코인을 채굴할 수 있다고 한다.

VK코인은 게임 응용 프로그램 등에서 이용할 수 있으며 사용자는 게임 내에서 VK코인을 벌거나 다른 게이머와 자신이 속한 커뮤니티에 전송할 수 있다. 이 서비스는 iOS와 안드로이드에서 이용할 수 있다.

브콘탁테의 결제 서비스인 VK페이에 따르면 VK코인은 곧 다양한 외부 파트너 서비스와 할인 혜택 등에 이용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한다. 또 보도에 따르면 게임에선 보통 0.001 VK코인을 채굴할 수 있지만 부스트 기능을 따로 구입하면 채굴량을 늘릴 수 있다고 한다.

브콘탁테 측에 따르면 VK코인 채굴은 5일 기준으로 400만 명 이상 사용자가 사용할 수 있으며 사용자 최대 보유량은 8억 9,000만 코인 이상에 달한다고 한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석원 기자

월간 아하PC, HowPC 잡지시대를 거쳐 지디넷, 전자신문인터넷 부장, 컨슈머저널 이버즈 편집장, 테크홀릭 발행인, 벤처스퀘어 편집장 등 온라인 IT 매체에서 '기술시대'를 지켜봐 왔다. 여전히 활력 넘치게 변화하는 이 시장이 궁금하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