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가 새로운 기능을 발표하는 이벤트인 메이드온유튜브2024(Made on YouTube 2024)에서 구글 딥마인드(Google DeepMind) 동영상 생성 모델인 베오(Veo)를 유튜브 쇼츠(YouTube Shorts)에 통합한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크리에이터는 더 고품질 배경 영상을 생성하거나 6초짜리 독립적인 클립을 만들 수 있게 된다.
베오는 입력한 텍스트에 따라 1080p 동영상을 자동 생성할 수 있는 AI 모델로 2024년 5월 열린 구글 I/O 2024에서 발표됐다. 또 유튜브는 2023년 AI로 유튜브 쇼츠용 배경 영상을 생성할 수 있는 드림 스크린(Dream Screen)이라는 기능을 도입했다.
유튜브에 따르면 드림 스크린을 베오로 강화해 유튜브 쇼츠용 6초 동영상을 자동 생성할 수 있게 된다고 한다. 이는 기존 촬영된 콘텐츠와 결합해 사용하는 것을 염두에 두고 있으며 크리에이터가 자신의 영상을 검토하고 부족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을 보완하는 동영상을 생성하는 걸 목적으로 한다.
드림 스크린 사용 예를 보면 먼저 유튜브 쇼츠 드림 스크린 기능 화면에서 ‘Create’를 선택한다. 다음으로 텍스트를 입력하고 ‘Create’를 탭한다. 그러면 이미지 생성 모델인 이매진3(Imagen 3)가 이미지 4장을 생성한다. 이미지 4장 중 1장을 선택하고 ‘Create video’를 클릭한다. 그러면 선택한 이미지를 바탕으로 베오가 6초 동영상을 생성한다.
이 드림 스크린을 통한 동영상 생성에는 구글 딥마인드가 개발한 AI 생성 콘텐츠 식별용 전자 워터마크인 신스ID(Synth ID)가 도입되어 있어 생성된 동영상에는 자동으로 전자 워터마크가 들어가므로 시청자도 AI로 생성된 콘텐츠임을 알 수 있게 된다.
유튜브는 구체적인 이용 조건이나 제한에 대해서는 밝히지 않았지만 2024년 하반기 베오를 드림 스크린에 통합할 예정이라고 한다.
한편 유튜브는 다른 기능도 발표했다. 먼저 커뮤니티 기능. 크리에이터 채널 내에 전용 커뮤니티 공간이 마련되어 팬이 동영상에 대해 토론하거나 팬아트를 공유하거나 같은 관심사를 가진 사람과 연결될 수 있게 된다. 또 유튜브 스튜디오 앱 내 댓글 탭이 커뮤니티로 변경되어 팬과 소통하기 위한 허브가 된다. 현재 커뮤니티 기능은 일부 채널에서만 이용 가능하며 2025년 초까지 더 많은 채널로 확대될 예정이다.
다음으로 AI를 이용한 댓글 대응. AI가 댓글에 대한 응답 후보를 제안하는 기능이 추가되어 크리에이터 스타일에 맞는 응답 초안을 작성할 수 있게 된다.
이어 주얼과 선물 기능, 주얼이라 불리는 디지털 아이템을 사용한 선물 기능이 도입된다. 라이브 방송 중에 시청자가 이런 아이템을 보내 실시간으로 크리에이터와의 교류를 깊게 할 수 있다고 유튜브는 설명한다. 이 기능은 미국을 대상으로 먼저 공개될 예정이다.
다음은 하이프(Hype) 기능. 크리에이터를 지원하는 새로운 방법으로 하이프가 도입된다. 팬은 주목할 만한 동영상을 하이프해 그 동영상을 새로운 시청자층에게 더 쉽게 전달할 수 있게 한다. 그리고 가장 많은 하이프 포인트를 획득한 동영상은 특별한 리더보드에서 소개된다. 하이프 기능은 브라질, 터키, 대만에서 테스트를 마쳤으며 앞으로 몇 달 안에 더 확대될 예정이다.
다음은 AI를 활용한 아이디어 발상 지원. 유튜브 스튜디오 인스피레이션 탭이 개선되어 AI를 활용한 브레인스토밍 기능이 추가된다. 이를 통해 크리에이터 스타일에 맞는 동영상 아이디어, 제목, 썸네일, 개요 등 제안을 받을 수 있다.
이어 자동 더빙 기능 확장. 크리에이터가 다른 언어로 음성 트랙을 생성할 수 있는 더빙 도구가 스페인어, 포르투갈어, 프랑스어, 이탈리아어 등 더 많은 언어에 대응하게 된다. 또 크리에이터 목소리 톤과 억양, 주변 환경음까지 반영한 자연스러운 더빙을 생성하는 새로운 기능도 테스트 중이라고 발표했다.
다음은 쇼핑 기능 확대. 유튜브 쇼핑 기능 제휴 프로그램이 인도네시아로 확대되며 태국과 베트남에도 곧 도입될 예정이다.
이어 TV용 기능 강화. 크리에이터는 콘텐츠를 시즌이나 에피소드별로 정리할 수 있게 되어 시청자가 TV에서 더 쉽게 콘텐츠를 즐길 수 있게 된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구글이 유튜브에서 동영상을 일시 정지할 때에도 광고를 표시한다고 발표한지 1년 반이 지나 마침내 이 일시 정지 화면 광고가 모든 광고주에게 제공된다는 게 밝혀졌다.
지난 2023년 유튜브는 제한된 광고주를 대상으로 일시 정지 화면 광고에 대한 시범 운영을 시작했다. 일시 정지 화면 광고는 말 그대로 동영상을 일시 정지했을 때 표시되는 것으로 스마트폰에서 동영상을 전체 화면으로 재생 중 일시 정지하면 동영상 옆에 광고가 표시되는 게 확인됐다. 또 스마트폰을 세로로 해서 동영상을 시청하는 경우에도 광고가 표시되는 것 같다.
Ads show up when you pause now?
byu/megaoscar900 inyoutube
구글에 따르면 이 일시 정지 화면 광고는 시청자와 광고주 모두로부터 큰 반응이 있었다고 하며 구글은 일시 정지 화면 광고를 모든 광고주가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구글 최고 비즈니스 책임자인 필립 쉰들러(Philipp Schindler)는 일시 정지 화면 광고가 광고사에게 큰 히트 상품이 됐고 구글에게도 큰 이익을 가져다 줬다고 말했다.
구글은 일시 정지 화면 광고를 시청 경험을 크게 방해하지 않는 걸 콘셉트로 디자인했다고 말하고 있지만 일시 정지 화면 광고를 늘리고 일반 광고를 줄이는 등 설명은 하지 않았다. 게다가 일시 정지 화면 광고 도입과 같은 시기에 건너뛰기 불가능한 광고도 도입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또 TV에 탑재된 앱 유튜브 TV에서 프로그램을 시즌 및 에피소드별로 정리하거나 크리에이터 페이지에서 예고편을 표시하는 등 UI 개편이 이뤄질 예정이라고 한다.
유튜브에 따르면 시청자가 VOD 서비스에 기대하는 바를 반영했다며 구체적으로 크리에이터가 시즌 및 에피소드별로 프로그램을 정리할 수 있고 사용자가 크리에이터 페이지로 이동하면 자동으로 예고편이 재생되는 UI로 개편될 예정. 이를 통해 프로그램 표시 화면이 넷플릭스나 맥스와 유사한 외관을 갖추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동영상 재생 중 더 간결하고 눈에 띄는 구독 버튼을 표시하고 동영상 설명란에 있는 링크에서 QR 코드를 생성하는 기능도 도입될 예정이다. 이런 기능은 크리에이터 성장을 지원하기 위한 것으로 이를 통해 크리에이터 구독자 수가 증가하고 QR 코드를 활용해 사용자가 정보를 쉽게 확산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유튜브에 따르면 QR 코드와 새로운 구독 기능은 2024년 내에 출시되며 시즌과 에피소드를 묶는 기능은 2025년부터 순차적으로 제공될 예정이라고 한다.
조사 회사 닐슨 게이지(Nielsen Gauge)에 따르면 인터넷에 연결된 커넥티드 TV에서 유튜브 인기는 매우 높으며 점유율은 10.6%로 넷플릭스 7.9%, 프라임 비디오 3.1%를 상회하는 수준이다. 또 유튜브에 따르면 TV를 통한 수익이 대부분을 차지하는 크리에이터 수가 전년 대비 30% 증가했으며 지난 3년간 TV 시청 시간 대부분을 차지하는 주요 크리에이터 수는 400% 이상 증가했다고 한다.
유튜브 측은 자사가 유튜브 프라임타임 채널을 시작했을 때, 진정으로 제공하고 싶었던 것 중 하나는 몰입형 경험이었다며 채널에 접속하면 시즌과 에피소드가 일목요연하게 정리되어 표시되는 스타일이며 많은 유튜브 크리에이터가 이런 스타일을 원한다는 것을 알게 됐고 이를 제공하기 위한 도구를 마련했다고 말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