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일랜드에서 애플이 부당하게 세제 혜택을 받았다는 이유로 유럽 위원회가 추징 과세 지불을 요구했던 건에 대해 유럽 사법재판소는 애플에 대해 130억 유로 추징 과세를 요구한 유럽 위원회 결정을 지지했습니다.
한편 애플은 한국 시간 2024년 9월 10일 오전 2시부터 “It’s Glowtime”이라는 캐치프레이즈를 내건 발표회를 개최하고 아이폰 16 시리즈를 비롯해 애플 워치 시리즈 10, 애플 워치 울트라 2 새로운 색상인 블랙 티타늄, 에어팟 4 등 다양한 신제품과 함께 개인 AI인 애플 인텔리전스를 대대적으로 소개했습니다.
민간 우주 유영 시대가 열렸습니다. 스페이스X가 9월 10일 미국 플로리다주에 있는 미항공우주국 나사 케네디 우주 센터에서 상업용 발사 로켓인 팔콘 9을 발사했다고 발표했는데요. 이번 팔콘 9에는 첫 민간인 선외 활동을 목표로 하는 폴라리스 던 미션에 참여하는 승무원 4명이 탑승했습니다. 드래곤과 승무원은 1961년부터 1972년까지 실시된 아폴로 계획 이래 최고 고도에 도달했고 우주 유영에도 성공했다고 합니다.
화웨이가 신제품 발표회를 열고 세계 첫 3중 접이식 스마트폰인 화웨이 메이트 XT를 비롯한 여러 제품을 공개했습니다. 이 스마트폰은 정식 발표 전부터 예약 수가 300만 대를 넘으며 큰 관심을 모으기도 했는데요. 메모리 16GB와 저장 용량 1TB를 갖춘 최고급 모델은 2만 3,999위안에 판매 예정이라고 합니다.
AI 영상 제작이 대중화되는 계기가 될까요. 어도비가 파이어플라이 비디오 모델을 출시할 예정입니다. 파이어플라이 텍스트투비디오 기능을 통해 텍스트 프롬프트만으로도 동영상을 생성할 수 있는데요. 단순히 텍스트 입력 뿐 아니라 다양한 카메라 조작을 설정하거나 참조 이미지를 사용하고 타임라인 빈 공간을 자연스럽게 채우는 B롤 생성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그 뿐 아니라 파이어플라이 이미지투비디오 통해 입력된 이미지를 기반으로 동영상 생성도 할 수 있습니다. 어도비 파이어플라이 동영상 생성 기능은 2024년 후반 베타 버전이 출시 예정입니다.
미국 법무부는 구글을 독점 금지법 위반으로 고소했는데요. 지난 8월 5일 법원은 구글 측 행위가 일반 검색 서비스 및 일반 검색 텍스트 광고에서의 독점에 해당한다며 구글 측 독점 금지법 위반을 인정했습니다. 이어서 9월 9일부터는 구글이 광고 기술 시장을 불법적으로 독점하고 있다는 점을 다투는 재판이 시작됐습니다.
이번 주에는 그 밖에도 프랑스 AI 스타트업 미스트랄이 텍스트 뿐 아니라 이미지도 처리할 수 있는 자사 첫 멀티모달 모델 픽스트랄 12B를 발표했습니다. 픽스트랄 12B는 120억 파라미터 모델로 텍스트와 이미지를 동시에 처리. 이를 통해 이미지 설명, 객체 식별, 이미지 관련 쿼리에 대한 응답 등 작업이 가능한데요. 한편 미스트랄이 픽스트랄 12B 개발에 어떤 이미지 데이터를 사용했는지는 불분명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