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위클리 팟캐스트] 디지털 유로 설왕설래‧돌아온 모바일 버전 포트나이트

EU에서 도입을 준비 중인 중앙은행 디지털 화폐 디지털 유로에 대해 경제 대국인 독일에서는 많은 이들이 보안 문제에 대한 우려와 현금을 선호하는 경향 때문에 회의적인 시각이 존재한다는 보도가 나왔습니다.

EU에서도 자체 CBDC인 디지털 유로 도입 여부를 2025년 하반기 결정할 예정인데요. EU 디지털 유로는 유로존 20개국 금융 정책을 담당하는 중앙은행인 유럽중앙은행이 발행할 예정입니다. 하지만 독일에서는 고령 세대를 중심으로 디지털 유로에 대한 회의적인 시각이 존재한다고 합니다. 물론 독일 외에도 호주나 슬로바키아 등 많은 국가에서 디지털 결제보다 현금 선호하고 있습니다.

다음 소식입니다. 포트나이트 모바일 버전이 돌아왔습니다. 에픽게임즈가 운영하는 게임 판매 플랫폼 에픽게임즈스토어 모바일 버전이 안드로이드와 iOS용으로 출시되어 2020년 8월 이후 4년 만에 포트나이트 모바일 버전을 배포한다고 밝힌 것인데요. 다만 iOS 버전은 EU 지역에서만 이용 가능합니다. 참고로 현재 모바일 버전 에픽게임즈스토어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는 건 포트나이트, 폴가이즈, 로켓리그 사이드와이프 3개 타이틀입니다.

다음 소식입니다. 생성 AI 훈련 데이터에 인간 아티스트 작품이 사용된 것에 대해 생성 AI 개발 기업은 공정 사용이라고 주장하는 반면 아티스트 측은 저작권 침해라고 비난합니다. 이런 상황에서 여러 아티스트가 스태빌리티 AI와 미드저니 등 생성 AI 개발 기업을 상대로 제기한 저작권 침해 소송에 대해 미국 캘리포니아 북부 지방 연방 법원이 재판을 진행하도록 허용하는 판결을 내렸다는 소식입니다. 이로 인해 원고 측 변호사가 AI 개발 기업 내부 문서를 조사하고 생성 AI 훈련 데이터세트와 메커니즘, 내부 구조에 대한 상세한 조사를 할 수 있게 됐습니다.

원고 측은 이는 AI 소송에 관한 흥미진진한 뉴스라며 판사가 원고 측 저작권 주장을 인정하고 조사를 통해 이들 기업이 알려지기를 원하지 않는 모든 걸 알 수 있게 됐으며 이는 큰 승리라고 의미를 부여했습니다.

온라인 마켓플레이스 및 패스트 패션 대기업으로 알려진 쉬인이 같은 중국계 마켓플랫폼인 테무를 저작권 침해로 고소했다고 합니다. 쉬인은 테무가 자사 디자인을 도용하고 있으며 합법적인 마켓플레이스를 가장하고 있다면서 테무가 위조, 기업 비밀 도용, 지적 재산권 침해 및 사기에 기반한 불법 기업이라고 주장하고 있는데요. 한편 쉬인은 테무로부터 테무 사업에 불법적으로 개입하기 위해 협박 전술을 사용하고 있다는 이유로 고소당한 상태이기도 합니다.

구글과 같은 알파벳 산하 기업으로 자율주행차를 개발하고 있는 웨이모가 자율주행차 웨이모 드라이버 6세대 모델을 발표했습니다. 웨이모 드라이버는 대폭적인 비용 절감을 실현하면서도 기존보다 높은 해상도, 범위, 계산 능력을 갖춘 최신 자율주행차로 완성됐다는 설명입니다. 자율주행 시대에 한 걸음 더 다가서게 될까요. 감사합니다.

이석원 기자

월간 아하PC, HowPC 잡지시대를 거쳐 지디넷, 전자신문인터넷 부장, 컨슈머저널 이버즈 편집장, 테크홀릭 발행인, 벤처스퀘어 편집장 등 온라인 IT 매체에서 '기술시대'를 지켜봐 왔다. 여전히 활력 넘치게 변화하는 이 시장이 궁금하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