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암호화폐 거래소 거래량 95%는 비정상적”

암호화폐 자산 관리 서비스인 비트와이즈(Bitwise)가 규정되어 있지 않은 암호화폐 거래소 거래량 중 95%가 비정상적 혹은 허위 거래라고 주장했다. 이를 암호화폐 비트코인의 상장지수펀드(ETF)를 시작하기 위한 신청 수정안 일부로 조사 데이터를 미국 증권거래위원회 SEC에 보고했고 SEC가 이를 공개한 것.

비트와이즈는 보고서를 통해 현물 시장에선 하루 비트코인 매출액이 60억 달러에 달한다는 점을 다음과 같이 분석했다. 공개된 거래량 대부분은 비정상적이거나 제3자에게 상품을 판매하기 위해 거래업자가 자기 매매를 반복하는 것이라는 얘기다. 비트와이즈는 유명 정보 사이트인 코인마켓캡에서 데이터를 검색한 결과 대량 추정 수치가 포함되어 있으며 비트코인 시장 실태에 대해 이 같은 수치가 치명적인 잘못된 인상을 준다고 풀이했다.

또 매출액 가운데 95%는 허위로 간주되며 이들을 뺀 실제 비트코인 시장은 일반적으로 이해하는 것보다 훨씬 작고 질서와 감시되고 있다는 것. 거래량은 2억 7,300만 달러라고 주장했다.

비트코인 분석 기준으로 코인베이스 프로의 하루 비트코인 매출액은 2,700만 달러이며 의심되는 거래소 중 전형적인 예로는 싱가포르 코인베네를 들 수 있는데 이 거래소는 4억 8,000만 달러라고 공개하고 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석원 기자

월간 아하PC, HowPC 잡지시대를 거쳐 지디넷, 전자신문인터넷 부장, 컨슈머저널 이버즈 편집장, 테크홀릭 발행인, 벤처스퀘어 편집장 등 온라인 IT 매체에서 '기술시대'를 지켜봐 왔다. 여전히 활력 넘치게 변화하는 이 시장이 궁금하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