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스페인, 성인물 크레딧 발행 앱 도입한다

스페인 정부가 7월 1일, 성인 콘텐츠 시청자가 18세 이상인지 확인하는 앱 카르테라 디지털 베타(Cartera Digital Beta)를 도입한다고 발표했다.

스페인 정부가 2024년 여름부터 도입을 목표로 하는 카르테라 디지털 베타는 인터넷 플랫폼이 성인 콘텐츠 시청자의 18세 이상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앱. 카르테라 디지털 베타에서는 정부가 발행하는 전자 ID 카드 등 정보를 등록해 연령 확인을 실시한다. 인증되면 유효 기간 1개월간 성인물 크레딧 30개가 생성되며 이 크레딧을 이용해 성인 콘텐츠에 접근할 수 있게 된다. 성인물 크레딧이 부족할 경우에도 추가 크레딧 부여를 요청할 수 있다고 한다.

카르테라 디지털 베타는 일부 사용자로부터 너무 복잡하다는 비판을 받고 있지만 스페인 정부는 크레딧 기반 모델은 일반 연령 확인 앱보다 프라이버시를 고려하고 있으며 사용자 온라인 활동을 추적하기 어렵다는 장점이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정부 관계자에 따르면 카르테라 디지털 베타 사용은 어디까지나 자발적이라고 한다. EU에서는 2027년 10월부터 미성년자에 대한 성인 콘텐츠 접근을 차단하는 걸 웹사이트에 의무화하는 법률이 시행 예정이며 이번 카르테라 디지털 베타 도입은 그 시행을 위한 선구적인 시도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보도에선 최종적으로 카르테라 디지털 베타는 EU 고유 디지털 ID 시스템 eIDAS2.0이나 월렛 앱 등으로 대체될 가능성이 있다고 추측하고 있다.

스페인 디지털 변혁·공공서비스부 장관은 이런 솔루션은 기술적으로 복잡하며 행정은 일반 가정과 디지털 세계의 모든 관계자와 협력해 개발에 힘써야 한다며 이 솔루션이 모든 사람으로부터 많은 지지를 얻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석원 기자

월간 아하PC, HowPC 잡지시대를 거쳐 지디넷, 전자신문인터넷 부장, 컨슈머저널 이버즈 편집장, 테크홀릭 발행인, 벤처스퀘어 편집장 등 온라인 IT 매체에서 '기술시대'를 지켜봐 왔다. 여전히 활력 넘치게 변화하는 이 시장이 궁금하다.

뉴스레터 구독